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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Operation characteristic, Short-circuit ratio characteristic, Hydraulic turbine generator, V-curve, Wound field synchronous machine, Wound rotor synchronous machine, FEM

1. 서 론

최근 친환경 에너지 및 안전한 에너지 발전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맞물리면서 산업통상자원부는 2030년까지 전력 발전 비중을 원자력은 7%로 낮추고, 수력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를 14% 올리기로 제 3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발표하였다(1). 실제 국내에서 일어나는 전력 위기는 총 전력 소비량에 비해 총 전력생산량이 부족해서가 아닌 여름철 산업 및 주택의 냉방용 전력소비의 급격한 증가로 전력예비율이 떨어져 발생하는 것이다. 한시적으로 떨어지는 전력수급율을 상시적인 수준에 맞추기 위해 원전을 제외한 대용량 전력 발전 설비의 대안으로 수력발전설비가 가장 주목 받는다. 이에 발맞추어 정부는 수력발전 용량을 4,021GWh (2017기준 1.4배)까지 올리기로 하였다(2). 그러나 대한민국 수자원공사에서 운영·관리중인 100MW급 이상 수차발전기 총 28기 모두 Fuji Electric社, TOSHIBA社와 같은 외사로부터 설계되었고, 유지/보수에 매우 큰 비용이 들고 있다(3). 이렇듯 신재생에너지 산업 있어 국내 원천기술 확보 및 시장진입에 어려움이 크다(4). 이에 발맞추어 정부는 앞서 말한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전력발전설비에 대하여 양산형 연구개발 분야가 아닌 설비 보급정책에 집중하므로 대용량 수차발전기 같은 경우 유지보수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와 대체품 개발, 설비 경영의 지속성과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5).

발전기는 크게 계통으로부터 직접 여자전류를 취하는 유도발전기, 여자기로부터 계자권선에 계자전류를 직입하는 권선형 동기발전기, 영구자석을 사용하는 영구자석 동기발전기로 나뉜다(6). 영구자석 동기발전기는 영구자석 사용량의 증가의 한계와 자석 자체로 주 자속을 제어할 수 없어 일반적으로 대용량, 대형 동기발전기에서는 영구자석이 아닌 돌극형의 계자권선 구조를 갖는다(7)(8). 또한 용량과 사용처에 따라 유도발전기와 권선형 동기발전기를 선택할 수 있지만, 대용량 수차발전기와 같이 대형기/저속기의 경우 비용 측면에서 권선형 동기발전기가 유리하며, 유효전력 제어만 가능한 유도발전기에 비해 유효, 무효전력 제어가 자체 여가기의 계자전류에 의해 가능하다. 고속/저토크의 터빈 발전기의 경우 2극의 원통형 권선계자를, 저속/고토크의 수차발전기의 경우 다 극의 돌극형 구조를 갖는다(9). 또한 계자권선형 동기발전기의 가장 큰 장점은 계자전류 자체만으로 주 자속을 조절하여 부하용량의 변동, 진상/지상 운전에 따른 출력 정격전압을 유지하기 위한 운전특성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10)(11).

본 논문에서는 정격역률 0.9에서 유효전력 100MW 용량의 수차발전기를 슬롯 수 300/315/330 모델로 나누어 슬롯 수에 따라 동일한 유도기전력을 가질 때 무부하/부하 운전시 특성을 해석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또한 지상뿐만 아닌 진상운전을 고려하여 해당 해석모델의 정격지점에 따른 단저전류에 대응하는 계자전류를 나타낸 V커브를 최정적으로 도출하여 비교하였다.

2. 본 론

2.1 해석모델의 개요 및 정격/전원 사양

본 연구의 설계 목표는 100MW급 수차발전기이며 초기 설계사양으로 해석 모델은 회전자 외경 8,190mm를 기준으로 하고, 피상전력 111.12MVA를 가지며 정격속도 180rpm과 정격주파수 60Hz의 관계식인 동기속도 식으로부터 40극을 갖는 모델이다. 이에 따른 수차발전기의 정격/전원 사양을 표 1에 나타내었다. 그리고 그림 1은 330슬롯 해석 모델에 대한 입체도를 보여준다. 모든 모델에 대하여 슬롯 수 증가율에 따라 치 폭을 증가시켜 자속의 과포화를 방지하였다. 그림 1에 비교모델에 대한 무부하 자속밀도 분포를 나타내었다.

그림. 1. 해석모델 및 무부하 자속밀도 분포

Fig. 1. Analysis model & magnetic flux density distribution at no-load condition

../../Resources/kiee/KIEE.2019.68.4.523/fig1.png

표 1. 수차발전기 정격 및 전원 사양

Table 1. Rated power specification of hydraulic turbine generator

Standard load

Power specification

Capacity

111.12[MVA]

Voltage

21,500[Vrms]

Power Factor

0.9

Current

3,000[Arms]

Speed

180[rpm]

Frequency

60[Hz]

Torque

5,940[kNm]

2.2 공극길이 산정을 통한 최종 설계 제반사양

계자권선형 동기기에서 공극의 길이는 단락비와 d축 리액턴스와 관련이 있으며 d축 리액턴스가 작은 값을 가질수록 공극의 길이는 커지게 된다(12). 이는 초기설계에 목표한 고정자 권선의 전류밀도와 상당 턴수, 극수, 공극 자속밀도, d축 리액턴스를 통해 공극의 길이를 선정할 수 있다. 돌극형 계자권선형 동기발전기는 통상적으로 갖는 $B_{g}=0.8-1.05$[T]의 공극자속밀도 값을 가진다(13). 제시된 회전자 외경에 계산된 공극의 길이를 더해 최종 고정자 내경의 길이를 산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단락비가 약 2의 값과 전류밀도 1[A/mm2]를 목표로 초기 파라미터인 40극 330슬롯, 병렬회로수는 2, 상당 턴수는 110, 정격전류 약 3,000A(100% 부하시 역률 1일때), 공극 자속밀도 0.9T를 통해 아래 식(1)과 같이 공극의 길이를 산정 하였다.

(1)
$g=4.0\times 10^{-7}\dfrac{JW_{a}a I_{n}}{\left(x_{d}-0.1\right)N_{p}B_{g}}$

$g$는 공극의 길이 $J$는 고정자 권선의 전류밀도, $W_{a}$는 상당턴수, $a$는 병렬회로수, $I_{n}$은 정격전류, $x_{d}$는 d축리액턴스, $N_{p}$는 극수, $B_{g}$는 공극 자속밀도이다.

(2)
$\begin{aligned} g =4.0 \times 10^{-7} \frac{1.1 \times 110 \times 2 \times 3000}{(0.5-0.1) \times 40 \times 0.9} \\ =0.020167[m] ≒ 0.02[m] \end{aligned}$

선정된 공극의 길이는 20[mm]이며, 다음 표 2에 최종으로 선정된 설계제반 사양을 나타내었다.

표 2. 설계 제반 사양

Table 2. Design specification of hydraulic turbine generator

Parameter

Value

Power

111.12[MVA]

Outer Diameter of Rotor

8,190[mm]

Outer Diameter of Stator

10,000[mm]

Air-gap Length

20[mm]

Turns of Field Winding

150[turns]

Turns of Armature Winding

1[turn]

Core material

50PN470

Stacking Factor

40[%]

2.3 극/슬롯 수의 선정

극 수와 슬롯수의 관계를 상수에 대한 매극매상슬롯수($q$)로 표현하는데 아래 수식(3)으로 나타내었다.

(3)
$N_{slot}=q\times m\times N_{p},\: m=3 phase ,\: q=b+\dfrac{c}{d}$

$q$는 매극매상슬롯수이며, $N_{slot}$는 슬롯수, $m$은 상수, $N_{p}$는 극수이다. $b$는 $q$값의 정수부분, $c$와 $d$는 기약분수의 각 분자/분모 값을 나타낸다. 극/슬롯 수의 조합에 따라 $q$값이 정수 혹은 분수의 값을 가질 때, 정수/분수 슬롯권으로 구분한다. 일반적으로 대용량 수차발전기의 경우 다 극의 분수 슬롯권을 가진다. $q$는 권선계수와 3상에 대한 권선의 분포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값에 따라 전자기특성이 바뀐다(14). 즉, 극/슬롯 수의 적절한 조합을 선정하여, 3상에 대칭적인 권선법으로 균형적인 유기전력을 유도하는 것이다. 저속의 대형 수차발전기에서는 $q$값이 3에 가까우면서 보다 작지 않은 조합이 대체적으로 선정되나 이는 극수 대비 매우 많은 슬롯수를 요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극당 슬롯수가 7, 8의 값을 가지면서 $b=2$인 분수슬롯권을 선정하였다.

2.3.1 대칭적인 권선의 분포를 위한 조건

균형적인 기전력을 유도하기 위한 슬롯피치수 $x$에 대한 조근은 다음 식(4)와 같다.

(4)
$\dfrac{\pi}{N_{slot}}\times N_{p}\times x=K\times\dfrac{2\pi}{3},\: K-$임의의 정수$\ne 3^{P}$

즉, 슬롯피치 수가 정해질 때 위 식에서 발생하는 상수인 $K$의 값은 임의의 정수를 뺄 때 그 값이 $3^{극수}$와 같아서는 안 되며 $2K$는 $d$값의 배수여야 한다. 또한, 식(5)에 나타낸 역기전력$\left(E_{t}\right)$은 상당턴수 $W_{a}$와 극(pole)당 플럭스(flux) $\Phi_{1}$ 등에 비례한다.

(5)
$E_{t}=\pi\sqrt{2}f_{n}\left(W_{a}K_{w}\right)\Phi_{1}$

$K_{w}$는 권선계수로서 분포권 계수와 단절권 계수의 곱으로 나타내며 식(6)식(7)에 각각 나타내었다.

(6)
$K_{w}=K_{d}K_{p},\: K_{d}: 분포권계수 ,\: K_{p}: 단절권계수$

(7-1)
$K_{d}=\dfrac{s i n(v\pi /6)}{q\sin(v\pi /6q)}$

(7-2)
$K_{p}=s i n\left(\dfrac{v\beta\pi}{2}\right)(v :$기자력 성분의 차수)

$\beta$는 단절각으로서, 각 분포권 계수와 단절권 계수에서 매극매상 슬롯수 $q$와 당절각 $\beta$를 적절히 선택하면 고조파를 크게 감소시켜 정현적인 역기전력을 얻을 수 있다. 적절한 $q$와 단절각 $\beta$의 값 선정을 통해 어느정도의 고조파를 저감할 수 있는지, 또한 그에 따른 역기전력은 얼만큼 감소하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

2.3.2 극/슬롯 조합에따른 매극매상슬롯수 $q$의 선정

앞서 극/슬롯 수와 상수에 대한 매극매상슬롯 수의 관한 식을 수식(3)과 같이 표현하였다. $q$를 기약분수로 표현할 때 $b$를 값의 정수부분, $d$와 $c$는 각각 분수부분의 분모와 분자의 값이며, 균형적인 권선의 분배를 위해 $N_{p}/d=$정수, $d/N_{ph}\ne$정수, $d\le N_{p}/a(a :$병렬회로수)인 조건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서 $d$값의 값이 큰 조합을 선택하면 공간 고조파의 분표계수를 크게 저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가장 간단한 조합의 수식과 배열은 식(7), 식(8), 식(9)에 나타내었다.

(7)
$\dfrac{3c\pm 1}{d}=정수 ,\:\dfrac{6c\pm 1}{d}= 정수$

(8)
$\dfrac{c}{d}=\dfrac{3}{4},\:\dfrac{2}{5},\:\dfrac{3}{5},\:\dfrac{2}{7},\:\dfrac{5}{7},\:\dfrac{3}{8},\:\dfrac{5}{8},\:\dfrac{3}{10},\:\dfrac{7}{10},\:\dfrac{4}{11},\:\dfrac{7}{11}\cdots\cdots$

(9)
$\dfrac{c}{d}=\dfrac{1}{5},\:\dfrac{4}{5},\:\dfrac{1}{7},\:\dfrac{6}{7},\:\dfrac{2}{11},\:\dfrac{9}{11},\:\dfrac{2}{13},\:\dfrac{11}{13}\cdots\cdots$

분수슬롯 권선법에서 저소음을 위해 요구되는 매극매상당슬롯수의 관계식은 아래 식(10)과 같이 표현된다.

(10)
$3\left(b+\dfrac{c}{d}\right)\pm \dfrac{1}{d}\ne 정수$

또한 저조파를 소거하기 위한 관계식은 식(11)과 같다.

(11)
$\dfrac{c}{d}=\dfrac{1}{2}(b>3)$

$\dfrac{c}{d}$에서 $d$는 매극매상슬롯수의 기약분수의 분모값으로서 극/슬롯 수의 최소공배수에서 슬롯 수를 나눌 때 나타나는 값이다. 또한 극수에서 극/슬롯 수의 최대공약수를 나눌 때 나타나는 값이다(15). 그래서 $\dfrac{c}{d}=\dfrac{1}{2}(b>3)$일 때 저조파가 소거된다는 것은 코깅토크의 저조파 주기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b$의 값은 매극매상슬롯 수의 기약분수의 분자로서 그 값이 1씩 커질 때 마다 극수에 상수를 곱한 수 만큼 슬롯수 변화에 대한 $q,\: b+c/d$ 최소공배수와 최대공약수의 관계를 표 3에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극/슬롯 조합에 따라 변하는 앞서 말한 성분들의 규칙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표 3. 슬롯 수에 따른 $q,\: b+c/d$ 최소공배수 및 최대공약수

Table 3. $q,\: b+c/d$, L.C.M. and G.C.D. according to number of slots

Number of slots

q

b+c/d

LCM

GCD

300

2.5

2+1/2

600

20

303

2.525

2+21/40

12,120

1

306

2.55

2+11/20

6,120

2

309

2.575

2+23/40

12,360

1

312

2.6

2+3/5

1,560

8

315

2.625

2+5/8

2,520

5

318

2.65

2+13/20

6,360

2

321

2.675

2+27/40

12,840

1

324

2.7

2+7/10

3,240

4

327

2.725

2+29/40

13,080

1

330

2.75

2+3/4

1,320

10

333

2.775

2+31/40

13,320

1

336

2.8

2+4/5

1,680

8

339

2.825

2+33/40

13,560

1

342

2.85

2+17/20

6,840

2

345

2.875

2+7/8

2,760

5

348

2.9

2+9/10

3,480

4

351

2.925

2+37/40

14,040

1

354

2.95

2+19/20

7,080

2

357

2.975

2+39/40

14,280

1

표 3의 굵게 표시된 부분은 위 조건식을 각각 만족하는 극/슬롯 조합이다. 나머지 경우의 수는 조건식을 만족하지 않으며, 극/슬롯 수의 최소공배수가 매우 커 코깅토크의 기본파 성분보다 긴 주기를 가지는 저조파 성분의 영향이 우려되어 통상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조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극수$\times$상수 배 만큼 슬롯수가 증가함을 의미하는 $b$값을 2로 고정하며, 위의 식(6)~ (9)를 만족하는 40극 300/315/330 슬롯 모델에 대하여 전자기 특성을 비교 분석 하였다.

2.4 무부하/단락 특성해석을 통한 단락비

2.4.1 무부하 특성해석-역기전력 특성

무부하 해석은 고정자 3상을 개방상태로, 정격속도 상태에서 회전자의 계자 전류를 증가시키면서 그에 따른 선간역기전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비교 세 모델에 대한 무부하 특성해석을 그림 2에 나타내었다. 설계시 슬롯수 증가 비율에 따라 치 폭을 증가시켜 치에대한 자속의 포화를 방지하였고, 그림 2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비교모델의 계자전류 증가에 따른 역기전력 및 기자력의 증가율을 일치시켰다. 300/315/330슬롯 모델의 극당 슬롯수는 7.5/7.875/8.25이므로 동일한 암페어 턴수 대비 앞의 비에 따라 유기기전력은 그림 2와 같이 각각 차이를 갖는다.

표 4. 슬롯 수에 따른 $q,\: b+c/d$ 최소공배수 및 최대공약수

Table 4. $q,\: b+c/d$, L.C.M. and G.C.D. according to number of slots

Slot

Coil

Pitch

Distribution Factor

Short pitch Factor

Winding Factor

300

6

0.961947

0.951057

0.914866

315

6

0.961291

0.930874

0.894841

330

7

0.960724

0.971812

0.933643

그림. 2. 계자 전류에 따른 모델별 역기전력 비교

Fig. 2. Comparison of Back-EMF according to field current

../../Resources/kiee/KIEE.2019.68.4.523/fig2.png

그림. 3. 정격시 계자전류에 따른 무부하 역기전력 및 THD

Fig. 3. Back-EMF and THD of comparison model at rated field current

../../Resources/kiee/KIEE.2019.68.4.523/fig3.png

그림. 4. 수차발전기 해석모델의 단락비

Fig. 4. Short-circuit ratio of hydraulic turbine generator

../../Resources/kiee/KIEE.2019.68.4.523/fig4.png

그러므로 단절각(코일피치)를 슬롯수에 따라 조절하여 권선계수를 최대한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어 각 모델의 정격 계자전류에 대한 정격전압 비교하여 그림 3에 나타내었다. 300/315/330슬롯 모델의 정격 무부하 선간 역기전력 실효값은 각 21,450/22,174/ 24,250[Vrms]이며, 이의 전고조파왜곡률은 각 0.071/0.057/0.054 [%]이다. 이는 앞의 $q$의 $c/d$에서 일정 $d$값에서 $c$값의 증가비 만큼 THD도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4.2 단락비 특성 (Short-circuit ratio : SCR)

단락비는 발전기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성능지표로서, 기기의 크기와 공극길이가 클수록 대체적으로 단락비는 커진다. 단락비가 커진다는 것은 동일한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계자권선에 큰 암페어-턴수가 요구되어 효율이 떨어지고, 열 상승을 막고자 전류밀도를 낮추기 위해 기기의 체적이 커져 제작비용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전압 변동률이 낮아지고, 과부하 내량 또는 안정도가 매우 좋아진다는 큰 장점이 있다. 즉 장하분배로서 2극의 터보발전기의 동기계 혹은 다극의 저속 수차 발전기의 철기계를 만들지에 따라 단락비 값이 선정된다. 현대 들어 여자 속응성, 인버터, HTS 등의 기술의 발전으로 단락비가 매우 낮은수준의 설계가 가능해졌지만, 높은 비용이 요구된다(16). 본 연구는 낮은 전압변동률과 높은 안정도, 100MW급 수차발전기를 설계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단락비 값이 약 2를 가지도록 설계하였다. 위 내용의 무부하 특성해석과 단락회로 특성해석을 통해 단락비를 구할 수 잇는데, 아래 식(12)에 의해 단락비는 계산되며, 비교모델에 대한 단락비 특성을 그림 4표 5에 나타내었다.

표 5. 비교모델별 단락비 특성

Table 5. SCR characteristic of analysis model

Parameter

300 slot

315 slot

330 slot

Noload Rated Voltage [Vrms]

21,450

22,170

24,250

Rated Current

[Arms]

3,360

3,217

2,945

A[A]

139

141

140

B[B]

71.36

70.52

70.17

Short Circuit Ratio

1.95

2.00

2.00

(12)
$SCR=\dfrac{무부하시 정격전압을 만족하기 위한 계자전류}{단락시 정격전류를 만족하기위한 계자전류}=\dfrac{A}{B}$

또한 단락비는 앞서 공극길이의 산정에 필요한 $d$축 리액턴스의 역수로도 표현이 가능한데 아래 식(13)과 같다.

(13)
$SCR=\dfrac{1}{x_{d}}$

최종적으로 300/315/330슬롯 모델은 각 단락비 약 1.95/ 2.00/2.00, $x_{d}$값은 0.5134/0.5001/0.5012으로 330슬롯 모델이 $d$축 리액턴스가 가장 크며, 315/330슬롯 모델의 단락비가 약 2로 설계 목표치에 가장 가까운 값으로 나타났다.

2.5 부하 특성 해석

2.5.1 설계 파라미터와 등가회로, 출력가능곡선

부하 특성해석과 출력가능곡선을 위해 필요한 등가회로와 설계 파라미터를 표 6그림 5에 나타내었다. 등가회로 그림에서 $L_{s,\:m}$은 각 자기인덕턴스와 상호인덕턴스, $R_{ph,\: load}$는 각 상저항과 부하정항, $X_{load,\: a}$는 각 부하리액턴스와 동기리액턴스를 나타낸다. $f$는 주파수, $\omega_{r}$은 회전수, $K_{E}$는 역기전력 상수, $E_{0}$는 역기전력이다. 출력 가능곡선은 앞서 주어진 파라미터로부터 부하회로를 구성하고 변하는 부하에 따라 발전기의 출력과 단자전압의 상응관계를 보는 것이다. 이때 출력을 구하는데 필요한 식은 아래 식(14) ~ (16)으로 계산할 수 있다.

표 6. 설계 파라미터

Table 6. Design parameter of analysis model

Parameter

300 slot

315 slot

330 slot

Field Current

139

141

140

Noload Rated Voltage [Vrms]

21,450

22,170

24,250

Phase Resistance

[mΩ]

0.9890

0.9897

1.120

Synchronous Inductance[mH]

5.3429

5.7164

6.7713

Back-EMF Constant

[sec‧kV/rad.]

1.138

1.176

1.287

그림. 5. 계자권선형 동기발전기 등가회로

Fig. 5. Equivalent circuit of WFSM generator

../../Resources/kiee/KIEE.2019.68.4.523/fig5.png

(14)
$V_{t}=K_{E}\omega_{r}\sqrt{\dfrac{R_{load}^{2}+X_{load}^{2}}{\left(R_{load}+X_{load}\right)^{2}+\left(X_{a}+X_{load}\right)^{2}}}$

(15)
$I_{ph}=\dfrac{K_{E}\omega_{r}}{\left(R_{load}+X_{load}\right)^{2}+\left(X_{a}+X_{load}\right)^{2}}$

(16)
$P_{out}=3V_{t}I_{ph}$

위의 수식적 계산으로 얻은 출력곡선으로 최대출력의 정격전압 지점을 알 수 있으므로 비교모델의 최대 출력을 130[MVA]로 맞추어 설계하였다. 또한 정격역률 0.9에서 100MW의 유효전력을 출력하기 위해 역률 1일 때 약 111.12[MVA]를 출력해야 하므로 그림 6과 같이 각 비교모델에 대하여 정격지점을 맞추었다.

그림. 6. 비교 모델별 출력 특성

Fig. 6. Power characteristic of comparison model

../../Resources/kiee/KIEE.2019.68.4.523/fig6.png

표 7. 비교모델별 역률 1 / 지상역률 0.9 일 때 토크 특성

Table 7. Torque characteristic of comparison model at power factor 1 and 0.9 lagging

Parameter

300 slot

315 slot

330 slot

Power

Factor

1

Rated Torque

5,937

5,915

5,915

Torque Ripple

62.6

95.8

95.8

Rate of Torque Ripple

1.05

1.62

1.62

Lagging Power Factor

0.9

Rated Torque

5,935

5,874

5,923

Torque Ripple

90.6

85

61.3

Rate of Torque Ripple

1.53

1.45

1.03

2.5.2 토크, 손실 특성 및 효율

100%부하 시 역률 1일 때와 지상역률 0.9(정격)일 때의 토크 특성을 표 7에 나타내었다. 계자 권선형 기기의 동손은 계자권선에서 발생하는 동손과 전기자 권선에서 발생하는 동손의 합으로 이루어지는데, 동일출력 및 정격전압 대비 단락비가 큰 값을 가질 경우 계자권선의 부분의 손실이 동손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단락비가 작을수록 계자권선 및 전기자권선의 동손의 비가 비슷해진다. 본 해석모델은 축방향 길이와 슬롯피치, 단절각의 거리 계산을 통해 한상의 코일의 총 길이를 구하고 단면적, 전류와 저항률의 관계로 간단한 계산을 통해 계자권선과 전기자 권선의 동손을 계산하였다. 코일 한턴의 전개도와 계산식을 식(17)그림 7에 나타내었다.

그림. 7. 계자권선 및 전기자 권선의 전개도

Fig. 7. Winding Structure of wound field and armature

../../Resources/kiee/KIEE.2019.68.4.523/fig7.png

(17)
$R_{ph}=N_{ph}\rho_{c}\dfrac{l_{w}}{A_{c}N_{sm}}$

여기서 $N_{ph}$는 상당턴수, $\rho_{c}$는 저항률, $l_{w}$는 코일 한턴의 길이, $A_{c}$는 코일 단면적, $N_{sm}$은 소선가닥수를 의미한다.

철손은 와류손과 히스테리스스손, 이상와전류 손실의 합으로 이뤄져 있는데 아래 식(18)과 같이 일반적으로 표현된다.

(18)
$P_{c}=P_{e}+P_{h}+P_{a}=k_{e}f^{2}B^{2}+k_{h}f B^{n}+k_{a}f^{1.5}B^{1.5}$

$k_{e}$, $k_{h}$, $k_{a}$는 각 와류손, 히스테리스스손과 이상와전류 손실의 계수이며 $f$는 주파수, $B$는 자속밀도 $n$은 재질에 따라 연결되는 Steinmetz 상수이고 보통 철심에서는 약 1.6의 값을 갖는다. 그림 8그림 9의 손실 특성에서 나타나듯 역률1일 때와 지상역률 0.9(정격)일 때, 300/315/330으로 슬롯 수가 증가하면서 일정한 경향성을 나타내었다. 와전류손실은 철심의 도전율과 자속의 변화로 생기는데 지상역률 0.9 기준으로 술롯수가 각 300/315/330일 때 주 자속을 야기하는 계자전류 값은 128/ 397/383[kW]로 나타났다. 또한 시변자계가 히스테리시스 루프를 따라 철심 내에서 에너지 방출과 흡수의 차로 발생하는 히스테리스스손실은 각 1,667/594/600[kW]로 나타났다. 본 수차발전기는 저속의 저주파수 모델로서, 높은 주파수 영역에서 발생하는 이상와전류 손실은 무시하였다.

그림. 8. 역률 1일 때 모델별 손실 특성 비교

Fig. 8. Loss characteristic at PF=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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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9. 지상 역률 0.9일 때 모델별 손실 특성 비교

Fig. 9. Loss characteristic at lagging PF=0.9

../../Resources/kiee/KIEE.2019.68.4.523/fig9.png

또한 100% 부하시 역률 1일 때와 지상역률 0.9일 때의 손실특성을 모델에 따라 비교하여 그림 8그림 9에 나타내었다.

2.6 수차발전기 V-커브

대용량 수차발전기의 경우 부하용량/진상 및 지상 역률에 따라 정격속도와 출력단 정격전압을 유지해야 한다. 부하변동에 따라 대응하기 위한 필요 계자전류 값의 특성을 V-커브 (V-shaped curve)를 통해 나타낼 수 있다. 즉 필요한 계자전류에 따른 전기자에 흐르는 단자전류를 나타낸 것이다. 이를 그림 10에 300/ 315/330슬롯 모델에 대하여 V-커브를 나타내었다. 지상운전에서는 진상운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계자전류를 필요로 하는데, 지상운전에서는 L부하의 영향으로 전기자반작용 직축 반작용의 감자현상으로 주 자속의 자속을 떨어트리기 때문이며, 반대로 진상운전에서는 C부하의 영향으로 직축 반작용의 증자 현상으로 주자속에 전기자반작용의 자속이 더해져 상대적으로 계자전류가 더욱 낮다(18).

일반적으로 단락비가 클수록 V-커브의 곡선이 완만해지는데 앞서 다룬 내용과 같이 단락비가 커진다는 것은 전압변동률, 안정도가 좋아진다는 것이며, 계자전류 제어에 따른 단자전류 변화폭이 적다는 것을 뜻한다.

그림. 10. 해석모델의 V-커브

Fig. 10. V-shaped curve of comparison model

../../Resources/kiee/KIEE.2019.68.4.523/fig10.png

300/315/330 슬롯 모델별 출력단 정격전압은 각 19,210/ 21,180/21,910[Vrms]으로 부하에 상관없이 일정한 값을 갖는다. 또한 330슬롯 모델에서 지상역률 0.9일 때 단자전류 3,090[A]를 가지므로 초기설계 전원 사양과 비슷하며 표 8표 9는 최종 비교모델의 해석결과를 보여준다.

표 8. 권선계자형 수차발전기 전자계 해석비교결과 (1)

Table 8. Analysis result of WFSM hydraulic turbine generator (1)

Parameter

300 slot

315 slot

330 slot

Driving

Condition

Rated voltage

(L_L)[Vrms]

19,210

21,180

21,910

Rated speed

[rpm]

180

Rated field current[A]

192

199

197

Noload

Characteristic

Noload L_L voltage[Vrms]

21,450

22,170

24,250

Back-EMF

total harmonic distortion rate[%]

0.071

0.057

0.054

Load

Characteristic

Rated short circuit current

[A]

3,535

3,380

3,090

current density of armature winding[A/mm2]

1.15

1.04

0.99

current density of field winding

[A/mm2]

2.35

2.41

2.43

Torque[kNm]

5,940

5,870

5,920

Torque ripple[%]

1.53

1.45

1.03

Solid loss[kW]

485

515

500

Core loss[kW]

1,809

1,110

1,110

Power[kW]

111,390

111,370

111,420

Efficiency[%]

97.90

98.57

98.60

표 9. 권선계자형 수차발전기 전자계 해석 비교결과 (2)

Table 9. Analysis result of WFSM hydraulic turbine generator (2)

Parameter

Common Specifications

Common

Poles / Phase

40 / 3

Outer Radius of Stator

5,000[mm]

Inner Radius of Stator

4,115[mm]

Outer Radius of Rotor

4,095[mm]

Inner Radius of Rotor

3,170[mm]

Stack Length / Air-gap

2,600/20[mm]

Stator

Coil

Number of turns per slot

1

Parallel Circuit

2

Core

Material

50PN470

Rotor

Field Winding

Number of turns per slot

150

Parallel Circuit

1

Core

Material

50PN470

3. 결 론

본 논문에서는 3상 40극을 가지는 수차용 대용량 계자권선형 동기발전기를 매극매상슬롯수의 분류와 배열에서 적절한 선택을 통해 300/315/330슬롯 모델에 대하여 전자기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진동과 소음의 주원인인 토크리플과 역기전력 THD분석, 무부하 역기전력 포화곡선 및 단락전류 특성을 고려한 단락비, 동솬과 철손을 비교분석하였고,, 진상운전을 포함한 V-커브를 차례로 도출하였다. 대용량 권선형 수차발전기는 앞서 말한 매극매상슬롯수를 분류할 때 다슬롯을 요구하는 즉, b값이 3 이상을 일반적으로 갖지만 본 연구에서는 극당 다슬롯 구조에서 치의 기계적 안정도와 생산성을 고려하여 극당 슬롯이 각 7.5/7.875/8.25이며 b값이 2인 모델에 대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비교 해석모델 중 330슬롯 모델이 초기설계한 운전 조건 및 전류밀도 값과 단락비 등의 설계치에 가장 부합했으며 효율 및 토크리플 특성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2018년도 지식경제부의 재원으로 한국에너지 기술평가원(KETEP)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 과제입니다. (과제번호 : 20183010025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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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김창우 (Chang-Wo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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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년 07월 10일생.

2015년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학사졸업.

2017년 동대학원 전기공학과 석사졸업.

2017년 3월~현재 동대학원 전기공학과 박사과정.

Tel : 042-821-7601

E-mail : demona@cnu.ac.kr

박요한 (Yo-Han Park)
../../Resources/kiee/KIEE.2019.68.4.523/au2.png

1992년 07월 16일생.

2017년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학사졸업.

2018년 3월~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석사과정.

Tel : 042-821-7601

E-mail : be_ambitious@cnu.ac.kr

최장영 (Jang-Young Choi)
../../Resources/kiee/KIEE.2019.68.4.523/au3.png

1976년 10월 20일생.

2003년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학사졸업.

2005년 동대학원 전기공학과 석사졸업.

2009년 동대학원 전기공학과 박사졸업.

2009년 1월~2009년 8월 ㈜한라공조 기술연구소.

2009년 9월~현재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

Tel : 042-821-7610

E-mail : choi_jy@c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