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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ept. of Information Control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Korea.)



Hysteresis motor, Dynamic analysis, Synchronous speed, Hysteresis loop, Preisach model

1. 서 론

히슀테늬시슀 전동Ʞ는 반 겜질 재료로 구성된 회전자륌 가지고 있닀. 읎 몚터에 3상 전압을 읞가하여 생성된 회전 자계에 의하여 회전자는 자화된닀. 읎는 겜질 재료의 회전자륌 가지고 있는 여타 동ꞰꞰ와 달늬 자Ʞ동을 가능하게 한닀. 읎 특성에 의하여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출력은 회전자의 B-H 룚프 멎적읎 된닀. 전압은 자속밀도와 비례하고 전류는 자계 섞Ʞ에 비례하Ʞ 때묞읎닀. 읎는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동적 핎석에 맀우 쀑요하게 사용된닀. 히슀테늬시슀 전동Ʞ 동적핎석에서는 음반적윌로 dq0 변환을 읎용하여 각종 파띌믞터륌 결정하게 된닀. 읎 때 입력되는 전압에 의핎 결정된 전동Ʞ의 출력곌 B-H 룚프의 멎적을 비교한닀. 읎 곌정에 있얎 회전자의 B-H 룚프 특성을 ìž¡ì •í•Žì•Œ 하며 동적 핎석에 적용핎알 한닀. 읎는 동적 핎석곌정읎 맀우 복잡핎짐을 의믞한닀.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동적핎석 곌정 쀑 B-H 룚프의 결정은 맀우 난핮한 묞제읎닀. 읎 전동Ʞ의 출력은 B-H 룚프의 멎적에 의하여 결정된닀. 전동Ʞ의 출력은 전동Ʞ가 정상 상태에 돌입하Ʞ 전까지 음정하지 ì•Šë‹€. 읎 때 시뮬레읎션에 사용될 B-H 룚프, 슉 출력을 결정하Ʞ란 쉬욎 음읎 아니닀. 읎와 같은 묞제로 읞하여 곌거에는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동Ʞ 진입 순간의 핎석읞 정적 상태 핎석읎 진행되었었닀 (1). 하지만 히슀테늬시슀 전동Ʞ는 Ʞ동 후 정상 상태에 진입 하는 순간까지의 특성읎 쀑요한 분알에 사용되는 전동Ʞ읎닀. 따띌서 싀질적읞 전동Ʞ의 Ʞ동 특성을 확읞하Ʞ 위한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동적 핎석에 ꎀ한 연구듀읎 진행되었었닀 (2~3). 하지만 읎 연구듀에서는 B-H 룚프의 변화가 고렀되지 않았닀.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Ʞ동 동작시 출력의 변화가 가장 명확하게 발생되는 곳은 동Ʞ 진입 후읎닀. 동Ʞ 속도 진입 전까지 전동Ʞ는 ꎀ성 부하만큌의 에너지륌 추가로 요구한닀. 반멎에 동Ʞ 속도 진입 후 ꎀ성 부하가 사띌지게 된닀멎 전동Ʞ의 출력은 ꎀ성 부하에 요구되는 에너지만큌 감소되게 된닀. 읎는 B-H 룚프의 멎적읎 감소됚을 의믞한닀.

볞 녌묞에서는 더욱 싀용적읞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동적 핎석을 위하여 동Ʞ 진입 후의 룚프 변화륌 시뮬레읎션 하는 연구가 진행된닀. 동Ʞ 속도 진입 후의 B-H 룚프의 변화륌 시뮬레읎션하Ʞ 위하여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한닀. 읎는 동Ʞ 속도 진입 전 B-H 룚프에서 동Ʞ 속도 진입 후의 자속 밀도 값을 향핎 마읎너 룚프륌 귞늬는 것윌로 구현된닀. 또한 동Ʞ 속도 진입 후의 룚프 변화륌 섀명하는 (4)의 개념을 컎퓚터 시뮬레읎션윌로 구현한 (5)의 방식곌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하는 방식곌의 비교륌 통하여 타당성을 볎음 것읎닀. 두 방식간의 비교는 선행 연구된 (6)의 싀험 결곌륌 토대로 작성된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동적 핎석 결곌와의 비교륌 통하여 진행된닀.

2.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Ʞ동 특성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출력은 B-H 룚프의 멎적에 비례한닀. 전동Ʞ의 출력은 전압곌 전류의 곱윌로 구핎진닀. 전동Ʞ 고정자에 읞가되는 전압은 회전자에 자속을 유도하고 고정자에 흐륎는 전류는 회전자에 자계 섞Ʞ륌 유도한닀. 읎 ꎀ계륌 통하여 한 죌Ʞ 동안의 전압곌 전류의 곱읎 한 죌Ʞ 동안의 자속곌 자계 섞Ʞ의 곱곌 비례핚을 알 수 있닀. 한 죌Ʞ 동안의 자속곌 자계 섞Ʞ의 곱은 B-H 룚프의 멎적을 의믞한닀. 전동Ʞ의 출력은 부하와 속도의 곱윌로도 구핎진닀. 전동Ʞ는 동Ʞ 속도에 진입 전 까지 ꎀ성 부하륌 가지게 된닀. 부하는 전동Ʞ에 흐륎는 전류에 비례한닀. 동Ʞ 속도에 진입한 후 ꎀ성 부하가 사띌지게 된닀멎 전동Ʞ에 흐륎는 전류의 양읎 감소된닀. 읞가핎죌는 전압읎 음정하Ʞ 때묞에 전동Ʞ의 출력은 감소된닀. 귞늌 1은 (6)의 연구에서 확읞한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Ʞ동시 출력을 볎여쀀닀.

귞늌. 1.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출력 변화

Fig. 1. Output variance of hysteresis motor

../../Resources/kiee/KIEE.2020.69.3.419/fig1.png

귞늌 1을 볎멎 1.476쎈에 동Ʞ 속도에 진입하는 것을 확읞할 수 있닀. 동Ʞ 진입 전까지 출력읎 감소하는 읎유는 와전류에 의한 출력읎 제거되Ʞ 때묞읎닀. 히슀테늬시슀 전동Ʞ는 동ꞰꞰ읎지만 동Ʞ 속도 진입 전까지는 유도Ʞ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닀. 귞늌 2는 (6)에서 히슀테늬시슀 전동Ʞ 동적 핎석에 사용된 등가 회로륌 볎여쀀닀. 귞늌 2에서 $R_{s}$는 고정자 저항 $X_{ls}$는 고정자 늬액턎슀륌 의믞한닀. $X_{m}$은 자화 늬액턎슀륌 의믞한닀. $R_{e}$는 와전류 저항을 의믞하며 $R_{h}$는 회전자 저항 $X_{h}$는 회전자 늬액턎슀륌 의믞한닀. 고정자의 임퍌던슀는 ìž¡ì •í•  수 있는 값듀읎닀. 하지만 $R_{h}$와 $X_{h}$는 (1)곌 (2)륌 통하여 계산되는 값읎닀.

(1)
$R_{h}=\omega_{b}\dfrac{m K_{W}^{2}N_{W}^{2}V_{r}\mu}{\pi^{2}r_{r}^{2}}\sin\delta$

(2)
$L_{h}=\dfrac{m K_{W}^{2}N_{W}^{2}V_{r}\mu}{\pi^{2}r_{r}^{2}}\cos\delta$

귞늌. 2. 히슀테늬시슀 전동Ʞ 등가회로

Fig. 2. Equivalent circuit of hysteresis mo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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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Ʞ서 $m$은 상수륌 의믞하며 $\omega_{b}$는 회전 자계의 각속도륌 의믞한닀. $K_{W}$는 권선 계수륌 의믞하며 $N_{W}$는 권선 수륌 의믞하고 $V_{r}$은 회전자 전압을 의믞한닀. $r_{r}$은 회전자의 반겜을 의믞하며 $\delta$는 B-H 사읎의 위상각을 의믞한닀. 회전자 파띌믞터륌 계산하는 곳에 사용되는 $\delta$는 동Ʞ 속도 진입 후 변화하게 된닀. 입력 전압읎 정현파음 때 페러데읎 법칙에 의하여 자속곌 전압 사읎의 위상각은 90도가 된닀. 암페얎 죌회법칙에 의하여 고정자 전류로부터 유도되는 자계 섞Ʞ와 고정자 전류 사읎의 위상각은 음정하닀. 동Ʞ 속도 진입 후 ꎀ성 부하가 사띌지Ʞ 때묞에 전동Ʞ의 출력은 감소된닀. 전동Ʞ의 출력읎 감소되Ʞ 위핎서는 고정자 전압곌 전류 사읎의 위상각읎 슝가하여 묎횚 전력 성분읎 슝가되얎알 한닀. 슉, B-H 사읎의 위상각읞 $\delta$는 감소된닀.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출력은 B-H 룚프 멎적에 비례하Ʞ 때묞에 B-H 사읎의 위상각읎 90도 음 때 최대가 된닀. $\delta$가 감소되었닀는 것은 출력읎 감소되었닀는 것을 의믞한닀. 위의 ꎀ계륌 통하여 선간 전압곌 상전류의 위상을 통핎 B-H 사읎의 위상각 $\delta$륌 계산할 수 있닀. 귞늌 3은 (6)에서 잡정된 선간 전압에 대한 상전류의 위상찚륌 볎여쀀닀.

귞늌. 3. 선간 전압곌 상전류 사읎의 위상각

Fig. 3. Phase difference between line-line voltage and phase curr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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귞늌 3을 통핎 $\delta$는 싀제로 변겜된닀는 것읎 확읞되었닀. 싀제 현상을 정확히 핎석하Ʞ 위핎서는 동Ʞ 진입 후 변겜되는 $\delta$에 따륞 룚프륌 계산할 수 있얎알 된닀. 읎얎지는 장에서는 동Ʞ 진입 후의 룚프륌 핎석하Ʞ 위한 읎전 연구듀에 대한 섀명읎 읎얎진닀.

3. ꎀ렚 연구듀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동적 핎석에서 B-H 룚프의 멎적은 출력을 결정하는 쀑요한 요소읎닀. 하지만 읎전의 연구듀에서는 동Ʞ 진입 후의 룚프 변화륌 고렀하지 않았닀. Nitao의 녌묞에서는 읎전의 연구듀곌 달늬 동Ʞ 진입 후의 룚프 변화가 고렀되었닀 (7). 귞늌 4는 (7)에서 고렀된 동Ʞ 진입 후의 룚프의 변화륌 볎여쀀닀. (7)에서 제안된 룚프의 겜우 동Ʞ 진입 후 멎적은 감소하지만 투자윚은 변화지 않는닀. 읎는 동Ʞ 진입 후 룚프의 묌늬적읞 특성을 얎느 정도 반영하였지만 싀제 동Ʞ 속도 진입 후의 룚프 변화와는 닀륎닀.

귞늌. 4. Nitao 몚덞에 의한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의 변화

Fig. 4. Loop changes after entering synchronous speed by Nitao’s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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귞늌. 5. 선행 연구에 의한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의 변화

Fig. 5. Loop changes after entering synchronous speed in previous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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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 연구륌 통하여 동Ʞ 진입 후 B-H 룚프는 멎적읎 감소되고 투자윚읎 변화된닀는 것읎 확읞되었닀 (6). (1)~(2)륌 통하여 투자윚은 동적 핎석에서 파띌믞터 값을 결정하는 것에 사용된닀는 것을 알 수 있닀. 싀질적읞 시뮬레읎션을 위핎서는 변화되는 투자윚을 고렀하여알 한닀. 귞늌 5는 선행 연구륌 통하여 확읞된 룚프의 변화륌 볎여쀀닀.

귞늌 4와 5에서 B-H 룚프륌 타원 등가 룚프로 변환하는 것은 B와 H 사읎의 직교성에 의하여 멎적읎 동음하Ʞ 때묞에 계산의 펞의성읎 슝대하Ʞ 때묞읎닀. 읎는 귞늌 3의 싀제 B-H 룚프의 위상각곌 히슀테늬시슀 동적 시뮬레읎션 결곌륌 비교하여 얻은 결론읎닀. 투자윚을 변겜시킀지 않고 동적 시뮬레읎션을 진행한닀멎 동Ʞ 진입 순간읎 싀제 결곌볎닀 늊게 되며 헌팅 현상의 진폭 또한 싀제볎닀 크게 계산되얎진닀. 싀제 현상곌 맞는 시뮬레읎션의 결곌는 동Ʞ 진입 후 룚프의 멎적곌 투자윚을 동시에 변겜시쌰을 때 출력되는 것읎 확읞되었닀.

(4)는 동Ʞ 속도 진입 후의 룚프 변화의 개념에 대하여 현싀적윌로 섀명하였닀. 앞 서 섀명하였듯읎 동Ʞ 속도 진입 후 자속 밀도와 자계 ì„žêž° 사읎의 위상은 감소된닀. 읎 동Ʞ 진입 후 변화되는 위상각($\delta$)은 전동Ʞ의 특성에 따띌 달띌진닀. 하지만 $\delta$만큌 위상각읎 변화된닀는 것을 알고 있닀멎 동Ʞ 속도 진입 후의 자속 밀도 혹은 자계 섞Ʞ륌 계산할 수 있음을 의믞한닀. 싀제로 전동Ʞ 회전자의 자속 밀도는 자계 섞Ʞ에 의하여 유도되Ʞ 때묞에 입력읎 자계 섞Ʞ읎고 출력읎 자속 밀도읞 시슀템읎지만 음반적윌로 전동Ʞ에 읞가하는 전원은 전압원읎Ʞ 때묞에 전압을 읎용하여 계산을 하는 것읎 ꎀ례읎닀. 따띌서 (4)에서도 동Ʞ 진입 전 자속 밀도($B$)륌 $\delta$만큌 위상 천읎 시킚 동Ʞ 진입 후 자속 밀도($B^{'}$)을 읎용한닀. $B$는 입력 전압에 비례하는 값읎Ʞ 때묞에 쉜게 계잡할 수 있는 값읎닀. $B^{'}$ 또한 $B$륌 통하여 쉜게 계산할 수 있닀. (4)에서는 $B$에서의 극값읞 $B_{m}$곌 $B_{m}$에서 $\delta$만큌 멀얎진 값읞 $B_{m}^{'}$을 읎용한닀. 읎 두 값을 동Ʞ 속도 진입 전 B-H 룚프에 표시한 ë’€ 두 점 사읎륌 잇는 선을 귞늰닀. 읎 선의 Ʞ욞Ʞ륌 동Ʞ 속도 진입 후 변겜되는 룚프의 읎동 겜로로 읎용한닀. 계산된 $B_{m}$곌 $B_{m}^{'}$ 사읎의 Ʞ욞Ʞ륌 가지는 직선을 동Ʞ 속도 진입 전 룚프에서 한 자속 밀도 지점에서 ê·žë € X축의 값읎 ê·ž 자속 밀도와 $\delta$만큌 위상찚읎가 나는 값을 찟는닀. ê·ž 때의 Y축 값읎 동Ʞ 속도 진입 후의 자계 섞Ʞ의 값읎 된닀. 읎 곌정을 동Ʞ 속도 진입 전 룚프의 몚든 지점에서 반복하여 동Ʞ 진입 후 룚프륌 계산한닀. 귞늌 6은 (4)의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 변화 계산의 개념을 볎여쀀닀.

읎 방식은 동Ʞ 진입 후 룚프 변화의 개념에 대하여 간략하게 섀명을 할 수 있지만 두 가지의 묞제점읎 있닀. 첫 짞로 읎 방식은 작도륌 통핎 진행되는 방식읎닀. (4)에서 Kataoka는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의 변화륌 컎퓚터 시뮬레읎션윌로 구현한 것읎 아닌 Ʞ욞Ʞ륌 사람 손윌로 직접 계산하는 방식을 제안했닀. 읎는 (4)의 연구가 진행된 시Ʞ륌 고렀하였을 때 타당한 묞제읎닀.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의 컎퓚터 시뮬레읎션에 적용하Ʞ 위하여 (5)에서 읎 (4)의 방식을 컎퓚터 시뮬레읎션윌로 적용시킀는 연구가 진행되었닀. (5)의 연구륌 통하여 (4)의 방식은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의 투자윚 변화륌 고렀할 수 있음읎 확읞되었닀. 두 번짞 묞제점윌로 읎 방식에서는 동Ʞ 속도 진입 후의 룚프륌 계산할 때 자속 밀도 및 자계 섞Ʞ의 변화륌 직선윌로 가정하였닀. 음반적읞 상황에서 자속 밀도와 자계 섞Ʞ의 변화는 비 선형성을 갖는닀. 통상적윌로 확읞하는 B-H 룚프의 몚형 또한 비 선형성에 의하여 생성된 몚형읎닀. 현재 자속 밀도와 자계 섞Ʞ의 값을 고렀하지 않고 자속 밀도와 자계 섞Ʞ의 값읎 선형적윌로 변화될 것읎띌고 가정하는 것은 묞제가 있닀. 따띌서 읎 묞제점을 핎결하고 더욱 현싀적읞 룚프 변화륌 계산할 수 있는 알고늬슘의 개발읎 필요하닀.

귞늌. 6.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 변화의 개념

Fig. 6. Concept of Loop Variance After Synchronous Speed

../../Resources/kiee/KIEE.2020.69.3.419/fig6.png

4.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한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 시뮬레읎션

(4)의 방식은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의 멎적 변화와 투자윚의 변화륌 고렀할 수 있윌나 계산을 하는 곌정에서 자속 밀도와 자계 ì„žêž° 변화의 선형성을 가정하Ʞ 때묞에 읎륌 싀질적읞 룚프 시뮬레읎션읎띌고 하Ʞ는 얎렵닀. 자속 밀도와 자계 섞Ʞ의 비 선형성을 고렀하여 룚프륌 계산하Ʞ 위핎서 음반적윌로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한닀. 프띌읎자흐 몚덞은 자계 섞Ʞ륌 입력윌로 받아 읎력 상태륌 고렀하여 자속 밀도륌 출력하는 몚덞읎닀. 읎 몚덞을 읎용하여 B-H 룚프의 메읎저 룚프와 마읎너 룚프륌 현싀적윌로 계산할 수 있닀. 앞 서 얞꞉하였듯읎 전동Ʞ의 입력은 음반적윌로 전압읎Ʞ 때묞에 히슀테늬시슀 동적 핎석에 적용하Ʞ 위하여 자속밀도륌 입력윌로 하고 출력을 자계 ì„žêž°ë¡œ 하는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한닀. 역 프띌읎자흐 몚덞은 싀제 자속밀도와 자계 섞Ʞ륌 조ꞈ씩 변화시쌜가며 프띌읎자흐 몚덞을 통핎 출력되는 자속 밀도륌 비교핎가며 두 값읎 동음핎질 때 까지 계산을 반복하는 몚덞읎닀. 동Ʞ 속도에 진입하Ʞ 전 자속 밀도와 동Ʞ 속도에 진입 한 후의 자속 밀도는 쉜게 구할 수 있는 값읎닀. 동Ʞ 속도에 진입하Ʞ 전 자속 밀도와 자계 섞Ʞ는 메읎저 룚프륌 계산핚에 따띌 자연슀럜게 얻얎진닀. 슉,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통하여 계산하고자 하는 값은 동Ʞ 속도 진입 후의 자계 ì„žêž°($H^{'}$)읎닀.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한닀멎 자속 밀도의 변화에 따륞 자계 섞Ʞ의 변화륌 마읎너 룚프륌 통하여 계산할 수 있고 읎는 자계 섞Ʞ의 변화가 선형성을 갖는닀는 가정을 한 (4)의 방식볎닀 더욱 싀질적읞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 시뮬레읎션읎 될 것읎닀.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한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 시뮬레읎션의 곌정은 닀음곌 같닀. 우선 계산하고 하는 회전자의 B-H 룚프의 메읎저 룚프륌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통하여 계산한닀. 읎 때 메읎저 룚프의 시뮬레읎션은 두 죌Ʞ 읎상을 한닀. 읎는 쎈Ʞ자화 곡선을 묎시하Ʞ 위핚읎닀. 동Ʞ 속도 진입 직전의 룚프는 읎믞 수 죌Ʞ의 반복읎 진행된 후 읎Ʞ 때묞에 쎈Ʞ 자화 곡선을 계산에 고렀할 필요는 없닀. 두 죌Ʞ 읎상의 메읎저 룚프 시뮬레읎션읎 완료되멎 ê·ž 닀음 슀텝의 자속 밀도 값에서의 자계 ì„žêž° 값을 변겜시쌜가며 프띌읎자흐 몚덞을 통하여 출력된 자속 밀도의 값읎 $\delta$만큌의 위상읎 찚읎나는 값읎 나올 때 까지 계산을 반복한닀. 자계 섞Ʞ의 값은 $B$가 $B^{'}$볎닀 큰 구간에서는 감소시킀며 반대의 겜우 슝가시킚닀. 읎 때 자계 섞Ʞ륌 변화시쌜가며 출력하는 자속 밀도가 정확히 $B^{'}$값곌 음치되Ʞ는 얎렵닀. 따띌서 자속 밀도의 변화 수쀀을 고렀하여 허용 였찚륌 섀정한닀. 읎 때 허용 였찚는 $10^{-5}$ [T]로 섀정되었닀. 허용 였찚값읎 작을수록 계산의 정확도는 높아진닀. 하지만 자계 섞Ʞ륌 변화시킎에 따띌 출력되는 자속 밀도의 정밀도가 읎륌 따띌였지 못할 수 있닀. 슉, 출력되는 자속 밀도의 값읎 허용 였찚륌 만족하지 못하고 계산 하고자 하는 $B^{'}$값을 지나칠 수 있닀는 것읎닀. 읎는 프띌읎자흐 몚덞의 계산을 위핎 작성된 에버렡 테읎랔의 분핎능에 의한 묞제읎닀. 읎 묞제점을 핎결하Ʞ 위하여 허용 였찚륌 만족하지 못하는 겜우 선형 볎간을 통하여 $B^{'}$의 값을 계산한닀. 만앜 $B$가 $B^{'}$볎닀 큰 구간에서 출력된 자속 밀도가 $B^{'}$곌의 허용 였찚륌 넘얎가고 $B^{'}$볎닀 작닀멎 계산된 자속 밀도와 바로 ê·ž 직전의 슀텝에서의 출력된 자속 밀도 사읎륌 선형 볎간한닀. 자속밀도와 자계 섞Ʞ는 비 선형성을 가지고 있지만 맀우 짧은 순간에서는 선형 볎간을 하는 것읎 가장 성능읎 좋닀. 선형 볎간을 통하여 $B^{'}$곌 가장 유사한 값을 갖는 자계 섞Ʞ의 값을 저장한닀. 출력된 자속 밀도가 허용 였찚읎낎띌멎 ê·ž 때의 자계 ì„žêž° 값을 저장한닀. 귞늌 7은 제안된 방식의 개념을 볎여죌며 귞늌 8은 제안된 방식의 순서도륌 볎여쀀닀.

귞늌. 7.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한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 시뮬레읎션의 개념

Fig. 7. Concept of Loop Variance After Synchronous Speed Using Inverse Preisach Model

../../Resources/kiee/KIEE.2020.69.3.419/fig7.png

귞늌. 8.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한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 시뮬레읎션의 순서도

Fig. 8. Flowchart of Loop Variance After Synchronous Speed Using Inverse Preisach Model

../../Resources/kiee/KIEE.2020.69.3.419/fig8.png

여Ʞ서 $F$는 자속밀도의 최대값읎며 $B_{cal}^{'}$은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통핎 계산된 자속 밀도값읎닀.

5. 시뮬레읎션 결곌 비교

볞 장에서는 3장에서 섀명된 (5)의 방식에 의한 시뮬레읎션곌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한 시뮬레읎션 결곌 비교가 진행된닀. 표 1은 싀험에 사용된 시뮬레읎션 파띌믞터듀을 볎여쀀닀. 읎 파띌믞터듀에서 자속 밀도와 자계 ì„žêž° 등은 B-H 튞레읎서륌 통하여 잡정된 값듀읎며 권선 저항 및 읞덕턎슀는 계잡 장비륌 통핎 싀잡된 값듀읎닀. 자화 의졎 계수 및 허용 였찚듀은 시뮬레읎션 값을 싀잡값곌 비교핎가며 조정된 파띌믞터듀읎닀.

표 1. 시뮬레읎션 파띌믞터

Table 1. Parameters for Simulation

Symbol

Value

Unit

Mean

$H_{s}$

19866

[AT/m]

Saturation field strength

$H_{c}$

3000

[AT/m]

Coercivity

$B_{s}$

1.7483

[T]

Saturation flux density

$B_{r}$

1.09

[T]

Residual magnetic flux density

$L$

0.05

[H]

Rotor inductance

$R$

3

[$\Omega$]

Rotor resistor

$f$

60

[Hz]

Power frequency

$S$

7200

Number of simulation step

$\zeta$

7000

Magnetization dependence coefficient

$\epsilon_{major}$

1e-5

Allowable error

( Major loop )

$\epsilon_{mi nor}$

1e-6

Allowable error

( Minor loop )

표 1의 전동Ʞ 파띌믞터듀은 (6)에서 사용된 싀제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파띌믞터듀읎닀. 메읎저 룚프 계산시의 허용였찚가 마읎너 룚프 계산시의 허용였찚볎닀 큰 읎유는 마읎너 룚프 계산시의 자속 밀도의 변화가 더욱 ìž‘êž° 때묞읎닀. 귞늌 9는 $\delta$가 2.5$^{\circ}$음 때의 (5)의 방식(칎타였칎 방식)곌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하였을 때의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 출력을 볎여쀀닀. 귞늌 10은 $\delta$가 2.5$^{\circ}$음 때의 각 방식에서의 동Ʞ 속도 진입 후의 룚프로 읎동하는 겜로륌 볎여쀀닀. 귞늌 11은 각 몚덞에서 $\delta$륌 0~5$^{\circ}$ 까지 변겜시쌜가며 출력한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 출력읎닀. 귞늌 9륌 볎멎 칎타였칎 몚덞을 읎용한 겜우의 출력읎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하였을 때의 비하여 맀우 작은 것읎 확읞된닀. 읎는 칎타였칎의 방식은 자속 밀도 변화의 선형성을 가정하였Ʞ 때묞에 발생하는 현상읎닀.

귞늌. 9.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 시뮬레읎션 출력($\delta$=2.5$^{\circ}$)

Fig. 9. Loop variance after synchronous Speed ($\delta$=2.5$^{\ci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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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_{m}$곌 $B_{m}^{'}$ 의 찚읎는 맀우 ìž‘ë‹€. 하지만 동Ʞ 속도 진입 전 자속밀도의 값읎 0읎 되는 지점에서의 동Ʞ 속도 진입 전 자속밀도와 동Ʞ 속도 진입 후의 자속 밀도의 찚읎는 상대적윌로 맀우 크닀. 읎 변화량을 제대로 고렀하지 않고 같은 Ʞ욞Ʞ륌 읎용하여 룚프륌 계산하Ʞ 때묞에 상대적윌로 맀우 작은 룚프가 출력되는 것읎닀. 귞늌 1에서 확읞된 동Ʞ 진입 후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출력 변화의 비는 80.56%읎닀. 앞 서 얞꞉하였듯읎 룚프의 멎적은 전동Ʞ의 출력곌 비례하고 칎타였칎의 방식은 가시적윌로도 읎 비윚곌 닀륎닀는 것을 알 수 있닀. 반멎에 귞늌 10(a)륌 통핎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할 겜우 자속 밀도의 값에 따띌 마읎너 룚프의 êž°ìšžêž°ê°€ 달띌지는 것을 확읞할 수 있닀. 읎는 칎타였칎 방식에 비하여 더욱 현싀적읞 결곌읎닀. 귞늌 11을 통하여 칎타였칎 몚덞을 읎용하였을 때 $\delta$변화에 따띌 맀우 선형적읞 룚프 멎적의 변화륌 확읞할 수 있닀. 하지만 칎타였칎 방식을 읎용하였을 때 $\delta$가 3.5도 음 때 음의 멎적읎 출력된닀. 회전자계볎닀 회전자가 더 앞서게 되멎 마읎너룚프는 음읎 될 수 있지만 싀험에 사용된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출력곌는 닀륎닀. 읎는 칎타였칎 방식에서 동Ʞ 진입 후의 룚프륌 계산하Ʞ 위한 Ʞ욞Ʞ륌 결정하는 방법읎 몚혞하Ʞ 때묞읎닀. 동Ʞ 진입 전 룚프의 ê·¹ 값에서 얻는 Ʞ욞Ʞ는 자속 밀도 사읎의 크Ʞ 찚읎가 맀우 작고 자계 ì„žêž° 사읎의 크Ʞ 찚읎는 상대적윌로 맀우 크Ʞ 때묞에 투자윚은 맀우 작아진닀. 칎타였칎 방식에서는 동Ʞ 진입 후 룚프 계산 시 최쎈에 구핎진 하나의 Ʞ욞Ʞ만을 읎용하Ʞ 때묞에 룚프의 투자윚읎 맀우 작은 겜우 자속 밀도 사읎의 ì°šê°€ 상대적윌로 큰 구간에서 음의 출력을 발생시킬 수 있닀. 반멎에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하였을 때 $\delta$ 변화에 대하여 룚프의 변동은 상당히 선형적읎띌는 것읎 확읞된닀. 위의 시뮬레읎션의 결곌륌 통하여 싀질적읞 룚프 시뮬레읎션의 첫 번짞 충족요걎읞 룚프 멎적의 변화에 대하여 확읞하였닀. 하지만 싀질적읞 룚프 시뮬레읎션은 룚프의 투자윚 변화까지 고렀할 수 있얎알한닀. 귞늌 12는 위의 각 방식을 읎용하였을 때의 $\delta$변화에 따륞 투자윚 및 룚프 멎적의 값듀을 볎여쀀닀.

귞늌. 10. 동Ʞ 진입 후 마읎너 룚프 시뮬레읎션($\delta$=2.5$^{\circ}$)

Fig. 10. Minor loop simulation after entering synchronous speed($\delta$=2.5$^{\circ}$)

../../Resources/kiee/KIEE.2020.69.3.419/fig10_1.png../../Resources/kiee/KIEE.2020.69.3.419/fig10_2.png

귞늌. 11. $\delta$ 변화에 따륞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 시뮬레읎션

Fig. 11. Loop simulation after entering synchronous speed for $\delta$

../../Resources/kiee/KIEE.2020.69.3.419/fig11.png

귞늌. 12. $\delta$가 0~5$^{\circ}$로 변화시 투자윚 및 룚프 멎적의 변화

Fig. 12. Permeability and loop area change when $\delta$ is changing between 0~5$^{\circ}$

../../Resources/kiee/KIEE.2020.69.3.419/fig12.png

귞늌 12륌 통하여 두 방식 몚두 투자윚의 변화와 룚프 멎적의 변화륌 고렀할 수 있음읎 확읞되었닀. (7)에서 제안한 것곌 달늬 (6)에서 확읞된 투자윚의 변화륌 두 방식 몚두 충족시킚닀. 하지만 칎타였칎 몚덞을 읎용하였을 때의 룚프 멎적 변화는 싀제 값곌 찚읎가 상당히 나는 것읎 확읞된닀. 귞늌 3의 싀험 데읎터로부터 동Ʞ 진입 후의 $\delta$는 3.4$^{\circ}$정도의 값을 가지고 있닀. 칎타였칎 몚덞의 출력은 400정도로 귞늌 1의 출력 값읞 6100곌 큰 찚읎륌 갖는닀. 반멎에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하였을 때의 룚프 멎적은 동Ʞ 진입 시의 $\delta$읞 3.4$^{\circ}$거의 유사한 값을 볎읎는 것윌로 확읞된닀. 투자윚의 겜우 두 방식 몚두 $\delta$가 슝가핚에 따띌 슝가되는 것읎 확읞된닀. 칎타였칎 방식의 투자윚의 겜우 맀우 선형적윌로 슝가되지만 프띌읎자흐 몚덞의 겜우는 선형읎띌고 볎Ʞ 얎렵고, 앜간 불규칙하닀. 읎는 싀험에서 잡정된 에버렡 핚수자첎의 분핎능의 묞제와 믞섞한 자속 밀도 변화에도 자계 값의 크Ʞ가 크게 달띌질 수 있는 묞제가 복합적윌로 영향을 끌친 것윌로 판닚된닀. 하지만 읎 묞제듀은 룚프 멎적을 구하는 ꎀ점에서의 핎석에는 심각한 영향을 죌지 않는닀. 룚프의 멎적은 자계 섞Ʞ의 Ʞ볞파륌 추출한 타원 등가륌 읎용하여 계산하Ʞ 때묞에 상대적윌로 계산에서 생Ʞ는 고조파 성분에 대한 영향읎 적닀. 따띌서 더욱 현싀적읞 히슀테늬시슀 전동Ʞ 동적 핎석을 위한 동Ʞ 속도 진입 후 룚프 시뮬레읎션에는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적용하는 것읎 더욱 타당하닀고 생각한닀.

6. ê²° ë¡ 

히슀테늬시슀 전동Ʞ는 동Ʞ 속도에 진입 후 ꎀ성읎 없얎진 부하에 맞추얎 룚프가 작아지게 된닀. 동Ʞ 진입 후 룚프 시뮬레읎션을 위하여 칎타였칎는 자속 밀도의 변화륌 선형적읎띌는 가정을 하여 개념을 제시하였지만 히슀테늬시슀 마읎너룚프의 비선형성을 음정 Ʞ욞Ʞ의 선형윌로 간죌하여 싀제 전동Ʞ의 룚프 변화륌 제대로 고렀하Ʞ 곀란하닀. 볞 연구에서는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하여 전동Ʞ 동Ʞ 진입후 룚프의 변화륌 싀질적윌로 고렀하였닀. 슉, 히슀테늬시슀 몚터가 동Ʞ 속도에 진입하멎 회전자 링의 각 위치 또는 룚프 각 위치에서 부하가 변동하는 것에 맞춰 자속밀도와 자계섞Ʞ의 위상찚 변화하고 읎에 대한 마읎너룚프륌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하여 시뮬레읎션할 수 있었닀. 읎로부터 볞 시뮬레읎션에 사용된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부하각 $\delta$의 변화는 싀험윌로부터 ì•œ 3.4$^{\circ}$정도읎며, 읎 때의 룚프멎적은 싀험곌 거의 음치하여 역 프띌읎자흐 몚덞을 읎용한 겜우 룚프의 변동을 잘 섀명할 수 있음을 볎였닀. 제안된 방법읎 히슀테늬시슀 전동Ʞ의 동Ʞ 진입 후의 동특성 핎석에 범용적윌로 적용된닀멎 히슀테늬시슀 전동Ʞ 동적핎석에서의 룚프의 변동 멎적을 고렀하여 동Ʞ 진입후의 동특성을 계산하는데 더욱 싀질적읞 도움읎 될 것윌로 Ʞ대된닀.

Acknowledgements

볞 연구는 한국연구재닚의 음반연구지원에 의하여 읎룚얎진 연구로서, ꎀ계부처에 감사드늜니닀. (2017R1A2B4008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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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한지훈 (Ji-Hoon Han)
../../Resources/kiee/KIEE.2020.69.3.419/au1.png

He obtained his B.S. in Digital Control Engineering from Hoseo University, Korea in 2019.

Currently, he is pursuing the M.S. in Information Control Engineering from Hoseo University, Korea.

His research interests include deep learning and motor control.

최동진 (Dong-Jin Choi)
../../Resources/kiee/KIEE.2020.69.3.419/au2.png

He obtained his B.S. in Digital Control Engineering from Hoseo University, Korea in 2019.

Currently, he is pursuing the M.S. in Information Control Engineering from Hoseo University, Korea.

His research interests include deep learning and IoT system.

박상욱 (Sang-Uk Park)
../../Resources/kiee/KIEE.2020.69.3.419/au3.png

He obtained his B.S. in Digital Control Engineering from Hoseo University, Korea in 2020.

Currently, he is pursuing the M.S. in Information Control Engineering from Hoseo University, Korea.

His research interests include EEG signal processing and IoT system control.

홍선Ʞ (Sun-Ki Hong)
../../Resources/kiee/KIEE.2020.69.3.419/au4.png

He received the B.S., M.S. and Ph.D degrees in Electric Engineering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in 1987, 1989 and 1993, respectively.

He joined Hoseo University, Korea, in 1995, where he is currently a Full Professor with the Department of Digital Engineering.

His research interests include hysteresis motor analysis, electric motor analysis and design, motor fault diagnosis, servo motor control, converter and inverter design, deep learning and I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