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EV 최적 충⦁방전 스케줄링 기법의 공식화
본 논문에서는 24시간 동안의 EV 충전 및 방전 전력을 제어하여 DC 나노그리드의 최적 운영 스케줄링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에서 EV의 스케줄링을
위한 목적함수와 최적화 변수는 참고문헌 (4)를 참고하여 본 논문의 상황에 맞게 정의한다. 본 논문에서 정의한 최적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최적화의 전반적인 목표는 태양광 발전으로 인한 잉여전력으로 더 많은 EV를 충전하고 건물 내의 에너지 비용을 절약하며 잉여전력을 전력계통에 판매함으로써
나노그리드 운영자의 경제적 이익을 높이는 것이다.
EV 소유자는 원하는 충전 시간과 충전완료 시 최소 SOC 값을 정하며 EV가 나노그리드에 연계되어 있는 기간 동안, 나노그리드 운영자는 적절한 순간에
EV를 충방전하여 나노그리드 전체의 수익과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EV의 충/방전에 대한 요금은 나노그리드의 운영자가 합리적으로 결정한다.
PV 발전에 의한 잉여전력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EV의 충전을 더 많이 하도록 한다. 잉여전력이 생산되는 시간대는 전일 예측을 통해 산출할 수 있다.
이상의 나노그리드 운영목적을 달성하고 EV의 충/방전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EV 충전가격 비교변수($\rho_{EV}^{c,\:k}$), EV
방전가격 비교변수($\rho_{EV}^{d,\:k}$), 및 전력판매 가격비교변수($\rho_{grid}^{k}$) 등 3가지의 가격 비교변수를 정의하여
목적함수에 적용한다.
나노그리드 운영자는 충전소에 EV의 SoC 레벨과 관련된 가중치를 고려하여 EV의 충/방전 동작을 조정한다. 이를 위하여 EV 충전 가중치 변수($w_{n}^{c,\:k}$)와
방전 가중치 변수($w^{d,\:k}_{n}$)를 정의한다. 이때 EV 간의 에너지 교환을 억제하여 불필요한 충방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적함수는 식 (3)과 같으며 EV의 충방전과 전력계통과의 전력거래에서의 수익을 최대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적화를 위한 목적함수는 EV의 충전 및 방전 전력을
결정하는 식 (4)와 DC 나노그리드에서 구매 또는 판매하는 전력량을 결정하는 식 (5)로 정의한다. 하루 동안 DC 나노그리드의 충전소에 접속하여 충전 및 방전을 수행하는 EV의 총 대수는 N으로 정의하고 각 EV의 번호를 n으로 나타낸다.
$s_{n}^{c,\:k}$와 $s_{n}^{c,\:k}$은 EV의 충전 및 방전 전력의 비율, $P^{\max}_{n}$는 EV의 최대 충전 및
방전 전력을 나타낸다. 식 (3)은 매 시간간격 k마다 최적화를 수행한다 ($k=1,\: 2,\:\cdots ,\: 24$).
충전 스테이션은 M개의 충전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하며, 시간 k에서 EV의 충전 및 방전 전력의 비율은 각각 $s_{n}^{c,\:k}$와 $s_{n}^{d,\:k}$로
정의한다. $w_{n}^{c,\:k}$ 와 $w_{n}^{d,\:k}$은 각 EV의 충전과 방전의 가중치를 나타내고 $\rho^{c,\:k}_{n}$와
$\rho^{d,\:k}_{n}$는 하루의 전기 요금 체계에서 현재시간 k의 충전 요금이 얼마나 비싸고 저렴한지를 나타내는 보조 변수이고, $\rho^{k}_{grid}$는
DC 나노그리드의 전기 요금에 대한 보조 변수이다. $P^{sell,\:k}_{grid}$와 $P^{buy,\:k}_{grid}$는 각각 DC 나노그리드에서
판매, 구매하는 전력(kW)으로 정의한다. 최적화를 통해 도출하는 최적 변수는 $s_{n}^{c,\:k}$,$s_{n}^{d,\:k}$,$P^{sell,\:k}_{grid}$,$P^{buy,\:k}_{grid}$의
네 가지 연속 변수와 $u^{k}_{grid}$, $u^{k}_{n}$의 두 이진 변수이다. 최적화 변수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스케줄링 제약조건과
함께 설명한다.
EV가 충전소에 도착하는 시간을 $t^{arr}_{n}$이라 하고, 충전소에서 떠나는 시간을 $t^{dep}_{n}$이라 정의하면 충전소에서 EV가
머무르는 총 시간 $t^{con}_{n}$은 식 (6)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k번째 시간에 EV가 충전기에서 분리되기까지 남은 시간 $t^{rem}_{n}$을 식 (7)과 같이 정의한다.
EV의 충전기 접속 상태는 이진 변수 $\delta^{k}_{n}$을 통해 표현한다. 식 (8)과 같이 EV가 충전소에 접속 중인 상태라면 $\delta^{k}_{n}$는 1의 값을 가지며, 충전기와 분리되어 있다면 0을 갖는다. n번째 EV가
충전소에 접속 중인 상태($\delta^{k}_{n}$=1)는 현재시간이 $t^{arr}_{n}$과 $t^{dep}_{n}$사이에 있음을 의미한다.
목적함수에 표현한 대로, EV의 충전과 방전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는 $w^{c,\:k}_{n}$, $w^{d,\:k}_{n}$, $\rho^{c,\:k}_{EV}$,
$\rho^{d,\:k}_{EV}$의 네 가지 변수이다. 먼저 EV 충전 가중치 변수 $w^{c,\:k}_{n}$를 구하기 위해 각 k시간에서 EV의
충전 긴급도 $\alpha^{c,\:k}_{n}$를 식 (9)와 같이 정의한다. 이는 EV의 제원과 현재 SoC에 의해 결정된다.
여기서, $E^{cap}_{n}$은 EV의 배터리 용량(kWh)을 나타내며 $P^{\max}$는 EV의 최대 충전 허용전력(kW)을, $So C^{\max}_{n}$와
$So C^{k}_{n}$는 각각 EV 배터리에 허용된 최대 SoC(%)와 시간 단계 k에서의 SoC(%)로 정의한다. EV의 종류에 따라 $P^{\max}_{n}$와
$So C^{\max}_{n}$, $E^{cap}_{n}$의 값이 모두 다르므로 EV의 충전 긴급도를 비교하기 위해 0부터 1사이의 가중치로 정규화한다.
정규화하는 과정은 식 (10)과 같다. 여기서, $\alpha^{\max}_{n}$과 $\alpha^{\min}_{n}$은 $\alpha^{c,\:k}_{n}$의 최대 및 최소값으로
정의한다.
이어서 충전 및 방전 결정을 위한 EV 충전가격 비교변수인 $\rho^{c,\:j}_{n}$는 현재 시간의 충전 가격과 하루의 최대 및 최소 가격을
통해 결정한다.
여기서, $\beta^{\max}_{EV}$는 하루 중 가장 높은 EV의 충전 가격, $\beta^{k}_{EV}$는 시간 단계 k의 EV 충전 가격,
$\beta^{\min}_{n}$은 하루 중 가장 낮은 EV 충전 가격을 의미한다. EV의 충전가격 $\beta^{k}_{EV}$는 DC 나노그리드의
운영자가 결정하며 본 논문에서는 PV 발전으로 인한 잉여전력이 커질수록 낮아지도록 설계하였다.
EV 방전에 대한 가중치 변수 $w^{d,\:k}_{n}$과 EV 방전가격 비교변수 $\rho^{d,\:k}_{n}$는 다음 식 (12)와 (13)과 같이 정의한다.
건물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나노그리드 운영자는 ToU(Time-of-Use) 기반 전기요금에 따라 전력의 구매와 판매를 고려한다. 이때 사용하는
전력판매가격 비교변수 $\rho^{k}_{grid}$는 식 (14)를 통해 계통 전기요금을 사용하여 계산한다.
식 (14)에서, $\beta^{\max}_{grid}$는 하루 중 가장 높은 전기 가격을 의미하며, $\beta_{grid}^{k}$는 시간 단계 k의 전기
가격, $\beta_{grid}^{\min }$는 하루 중 가장 낮은 전기 가격을 의미한다. 이 가격은 계통에서 계약한 요금제를 따른다.
나노그리드 운영자는 전일 예측(day-ahead)을 통해 하루의 PV 발전기 출력과 건물의 부하 수요를 미리 알 수 있다. PV 발전기의 출력이 건물의
필요 부하보다 많을 경우, 나노그리드 운영자는 EV의 충전 및 방전 가격을 낮게 조정하여 잉여전력을 통한 EV의 충전을 유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EV의 충전을 유도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잉여전력을 $P^{rem}$(kW)으로 정의하여 나노그리드 운영자가 발전량이 건물의 부하 수요보다 $P^{rem}$이상
많은 경우 가격을 $\beta^{rem}$(kW/won)으로 조정하도록 하였다.
4.3 최적 스케줄링을 위한 제약조건
DC 나노그리드의 최적 운영 스케줄링을 구하기 위해서 먼저 다음을 가정한다. 첫 번째는 EV 소유자가 충전 및 방전 권한을 나노그리드 운영자에게 맡긴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나노그리드 운영자는 EV 소유자가 충전소를 떠나기 위해 정해놓은 최소한의 목표 SoC로 정의한 $So C^{dep}_{n}$ 내에서
필요에 따라 EV의 충전과 방전은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건물에 설치된 충전기가 나노그리드 운영자의 소유라는 것이다. 이는 운영자가 직접
EV 사용자와의 약정을 통해 충전 및 방전 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4.3.1 전력 수급 균형 조건
전력 시스템에서 전력의 수요와 공급량 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면 전력 공급이 불균형해지고 전압 및 주파수 등 전력품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전력 수급의 균형이 유지되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식 (15)와 같이 정의한다.
4.3.2 다중 EV 사이의 에너지 교환 제한 조건
본 논문에서는 충전소에 여러 EV가 연결되어있을 때, EV 간의 전력 교환을 금지한다. 이는 같은 충전소에서 다른 충전기에 EV가 연결되어있을 경우,
한 EV가 충전한다면 동시에 다른 EV는 방전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조건을 나타낸다. 이 조건은 충·방전 권한을 가진 나노그리드 운영자가 EV의 동작을
결정할 때 사용되며 충전소에 2대 이상의 EV가 연결되어있을 때만 작용한다. 현재 연결된 EV의 수는 식 (16)을 통해 구할 수 있다.
$\delta^{k}_{tot}$의 값이 2보다 크다면 여러 대의 EV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이므로 EV의 반대 동작에 대한 제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동작의 기준이 되는 EV를 선정하고, 다른 EV는 기준 EV를 따라 같은 동작을 하거나 충전 또는 방전을 중지하고 연결을 유지할 수 있다. 기준 EV의
선정은 남은 충전 시간 $t^{rem}_{n}$을 기준으로 하며, 연결된 EV 중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충전소를 떠나는 EV를 기준으로 선정한다.
만약 같은 시간에 떠나는 EV가 존재할 경우 목표 충전량($So C^{dep}_{n}$)과 현재 SoC($So C^{k}_{n}$)의 차가 가장 큰
EV를 기준으로 삼는다. 이 값이 음수일 경우 방전하는 EV, 양수일 경우는 충전하는 EV를 나타내며 가장 큰 값을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을 통해 충전을
더 우선시하여 EV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한다. 나노그리드 운영자는 기준 EV에 Q의 번호를 부여하고 식 (17)을 통해 제약조건을 정의한다.
위 식을 통해 기준 EV가 충전한다면 다른 EV의 방전 비율을 0으로 설정하여 기준 EV를 따르거나 동작을 멈추고 다음 시간을 기다리게 한다. 반대인
기준 EV가 방전하는 상황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제약조건이 작용한다.
4.3.3 충전 및 방전 비율 제약조건
충전 및 방전 비율을 나타내는 최적화 변수인 $s^{c,\:k}_{n}$과 $s^{d,\:k}_{n}$은 $s^{c,\:k}_{n}P^{\max}$,
$s^{d,\:k}_{n}P^{\max}$의 식을 통해 충전과 방전 전력을 결정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 두 변수는 항상 0과 1 사이의 값을 가져야
하며 이는 EV가 충전소에 연결된 시간 동안에 값을 갖는다. 이와 관련한 식 (18), (19)와 같이 정의한다.
또한, 모든 EV는 동시에 충전과 방전할 수 없으므로 식 (20)과 (21)의 두 식을 추가로 정의한다.
위 식에서 $u^{k}_{n}$은 최적화 이진변수로 EV의 충전과 방전을 결정한다. $u^{k}_{n}$가 1의 값을 가지면 EV가 충전 동작을 수행하게
되며 0을 갖는다면 방전 동작을 수행하게 된다.
같은 시간에 여러 EV가 연결되어있는 경우에는 식 (17)이 우선적으로 작용하고 해당 EV 한 대만 충전소에 남아있을 때 식 (18)과 식 (19)가 적용된다.
4.3.4 전력 구매 및 판매 용량 제한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서 빌딩에서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전력의 총량은 제한 용량을 초과할 수 없으며 두 동작은 동시에 수행될 수 없다. 이를 위해 다음
식 (22)와 식 (23)의 두 가지 제약조건을 정의한다.
$u^{k}_{grid}$는 $u^{k}_{n}$과 마찬가지로 최적화 이진 변수로 나노그리드에서 전력의 구매와 판매를 결정한다. 이 값이 1이면 계통으로부터
전력을 구매하며 0이면 잉여전력을 계통에 판매한다.
4.3.5 SoC 제약조건
모든 EV의 충전과 방전 동작은 해당 EV가 가진 최대, 최소 SoC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현재시간 단계에서 EV가 충전이나 방전을 수행하더라도
다음 시간 단계에서 최대 SoC를 넘길 수 없으며 최소 SoC보다 낮을 수 없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제약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식 (24)와 (25)를 정의한다.
위 식에서 $\eta^{c}_{n}$과 $\eta^{d}_{n}$은 각각 EV의 충전 및 방전 효율(%)을 나타내며 $So C^{\max}_{n}$과
$So C^{\min}_{n}$은 EV의 최대 및 최소 SoC 제한(%)을 의미한다.
EV 사용자는 자신의 차를 충전 및 방전하는 권한을 DC 나노그리드 운영자에게 맡기는 대신 충전 스테이션을 떠나기 전 충전되어 있어야 할 최소한의
SoC에 대해 요구를 할 수 있다. 나노그리드 운영자는 EV 사용자가 요구한 최소 SoC를 만족시키는 선에서 충전과 방전 유동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식 (26)과 같은 제약조건을 정의한다.
위 식을 통해 나노그리드 운영자는 각 시간 단계에서 최소한 충전 되어있어야 할 한계치를 계산할 수 있으며, 이에 맞춰 충전과 방전을 진행한다.
DC 나노그리드의 최적운영 스케불링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 그림 7과 같다. 전체적인 알고리즘은 예측 계층과 최적화 계층의 두 단계로 나뉘어있다. 예측 계층에서는 먼저 지난 데이터를
그림 7 DC 나노그리드의 최적 운영 스케줄링 순서도
Fig. 7 Flowchart of optimal operation scheduling of DC nanogrid
통해 RNN-LSTM 예측 모델을 학습시켜 다음 날의 부하 및 PV 발전량 데이터를 예측한다. DC 나노그리드 운영자는 다음날의 예측 데이터를 통해
PV 발전량이 많은 시간대를 미리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해당 시간에서의 가격을 설정한다. 최적화 계층에서는 EV 소유주가 충전소에 접속 시 충전
시간과 최소 목표 SoC를 나노그리드 운영자에게 알리며 운영자는 이 데이터를 통해 제약 조건과 한계 내에서 EV 충·방전 스케줄링을 계획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