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수학적 모델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에 내부 권선 고장이 발생하면 고장이 발생한 상에 고장저항이 병렬로 발생하게 된다. 그림 2는 A상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를 나타낸다. 그림 2로부터 A상에 고장이 발생할 경우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전압방정식은 식(1)과 같다. 식(1)로부터 고장에 의해 발생한 고장전류, 고장저항이 모두 전압방정식에 포함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고장이 발생한 부분과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부분에
의한 영향으로 라는 변수를 통해 전압방정식에 표현할 수 있다 (12).
그림. 2. Inter-turn 고장 개념도
Fig. 2. Configuration of the inter-turn fault
여기서 $u_{a}$, $u_{b}$, $u_{c}$는 각 상의 전압, $u_{n}$은 중성점 전압, $i_{a}$, $i_{b}$, $i_{c}$는
각 상의 전류, $i_{f}$는 고장저항에 흐르는 전류, $R_{s}$는 권선 저항, $R_{f}$는 고장 저항, $η$는 고장 상의 고장이 발생한
턴수와 직렬 턴수의 비율, $L_{aa}$, $L_{bb}$, $L_{cc}$는 각 상의 인덕턴스, $L_{ab}$, $L_{bc}$, $L_{ca}$는
각 상의 상호인덕턴스, $λ_{a}$, $λ_{b}$, $λ_{c}$는 각 상의 영구자석에 의한 쇄교자속, $θ$는 회전자 위치, $λ_{m}$은
영구자석 쇄교자속의 기본파, $λ_{3h}$는 영구자석 쇄교자속의 3고조파이다.
$abcf$ 전압방정식을 $dq0f$ 전압방정식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식(2)와 같은 Park 변환을 이용하였다.
여기서 [$T_{dq0f}$]는 $abcf$상을 $dq0f$상으로 변환하는 행렬이다.
식(2)를 식(1)에 대입하면 식(3)과 같다.
식(3)를 정리하면 식(4)와 같이 $dq0f$상 전압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여기서 $u_{d}$, $u_{q}$는 $dq$축 전압, $i_{d}$, $i_{q}$는 $dq$축 전류, $L_{d}$, $L_{q}$는
$dq$축 인덕턴스, $p$는 미분연산자, $\omega$는 전기각속도, $L_{0}$는 누설인덕턴스이다.
식(4)로부터 d축 전류를 구하기 위해서는 고장저항에 흐르는 전류를 구해야한다. 식(1)로부터 고장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식(5)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13).
2.2 오프라인 고장진단법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오프라인 고장진단법은 식(4)와 같은 3상 평형전압을 전동기에 인가한 후 $d$축 전류의 응답을 통해 고장진단을 수행한다.
여기서 $V_{m}$은 인가전압의 최댓값, $\omega$는 인가 각주파수이다.
식(4)에서와 같이 고장 시 전류는 $d$축 전류 응답에 영향을 미치므로 3상 평형전압 인가 시 고장전류의 응답을 구해야한다.
식(4)와
(5)을 이용하여 고장저항에 흐르는 전류를 구하면
식(7)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2.2.1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영구자석 기기의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alpha\beta$좌표계 전압 방정식은 식(8)와 같다.
여기서 $u_{α}$, $u_{β}$는 축 전압, $i_{\alpha}^{h}$, $i_{\beta}^{h}$는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alpha\beta$축 전류, $\lambda_{\alpha}^{h}$, $\lambda_{\beta}^{h}$는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alpha\beta$축
쇄교자속이다.
오프라인 진단이므로 모터는 정지 상태에 있으므로 모터의 각도에 변화, 인덕턴스의 변화는 없으며 전류에 의한 변화만 고려하면 된다. 따라서
식(8)의 전류에 대한 미분방정식을 식(6)의 3상 평형전압에 대한 해를 구하면 식(9)과 같다.
여기서 $\alpha\beta$축에서 dq축으로 변환하는 변환행렬을 이용하여 dq축 전류 응답을 계산하면 식(10)과 같다.
여기서 $i_{d}^{h}$, $i_{q}^{h}$는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dq축 전류이다.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3상 평형전압에 따른 dq축 전류 응답은 전동기 파라미터인 권선저항, dq축 인덕턴스에 의해 결정되는 평균값을
가지며 인가 주파수의 2배인 응답이 발생한다. 따라서 d축 전류 응답은 전동기 파라미터에 의해 결정된다.
2.2.2 고장이 발생할 경우
A상에 고장이 발생할 경우 αβ축 전압방정식은 식(11)와 같다.
여기서 $i_{\alpha}^{f}$, $i_{\beta}^{f}$는 고장이 발생할 경우 $\alpha\beta$축 전류, $\lambda_{\alpha}^{f}$,
$\lambda_{\beta}^{f}$는 고장이 발생할 경우 $\alpha\beta$축 쇄교자속이다.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전류에 의한 변화만 고려하면 고장이 발생할 경우 전류는 식(12)과 같다.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좌표변환을 통해 $dq$축 전류를 구하면 식(13)과 같다.
여기서 $i_{d}^{f}$, $i_{q}^{f}$는 고장이 발생할 경우 $dq$축 전류이다.
고장이 발생할 경우 $dq$축 전류 응답은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dq$축 전류 응답과 고장 전류에 의해서 발생하는 전류 응답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식(13)에서 알 수 있듯이 dq축 전류는 전동기 파라미터에 따라 특성이 결정됨을 알 수 있다. 고장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와 고장이 발생한 경우의 d축 전류의
직류 성분을 비교한다면 Inter-turn 고장진단이 가능하다.
2.2.3 고장진단 알고리즘
식(13)로부터 고장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와 고장이 발생한 경우의 $d$축 전류의 차이가 발생하며 식(14)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I_{d}^{f}$는 고장이 발생한 경우의 d축 전류의 평균값, $I_{d}^{h}$는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의 d축 전류의
평균값이다.
Inter-turn 고장진단을 수행하기 위해 $d$축 전류의 직류 성분의 차이를 비교하여 고장발생 여부를 진단하는 알고리즘을 그림 3과 같이 나타내었다. 3상 평형전압을 인가한 후 각 상의 전류를 측정하고 좌표변환을 통해 $dq$축 전류로 변환한다. 이때 $d$축 전류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고장 발생여부를 판단한다. 따라서 $d$축 전류의 차이인 indexoff가 클수록 고장진단 특성이 향상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림. 3. 고장진단 알고리즘
Fig. 3. Fault diagnosis algorith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