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LS-SynRM의 등가회로
그림 1은 4극 LS-SynRM의 기본적인 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LS-SynRM은 릴럭턴스 전동기의 구조에 알루미늄을 삽입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구조적 특징에 의하여 LS-SynRM은 유도전동기의 특성과 릴럭턴스 전동기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LS-SynRM의 전압방정식은 식(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15).
여기서 $v_{ds}$, $v_{qs}$는 $dq$축 전압, $R_{s}$는 권선 저항, $i_{ds}$, $i_{qs}$는 $dq$축 고정자 전류,
$i_{dr}$, $i_{qr}$는 $dq$축 회전자 전류, $λ_{ds}$, $λ_{qs}$은 $dq$축 고정자 쇄교자속, $λ_{dr}$, $λ_{qr}$은
$dq$축 회전자 쇄교자속, $R_{dr}$, $R_{qr}$은 $dq$축 회전자 저항, s는 슬립, $ω_{e}$는 인가 주파수이다.
식(1)의 좌측항은 입력으로 고정자는 인가 전압을 나타내고, 회전자는 엔드링으로 단락되어 있으므로 0으로 나타난다. 식(1)의 우측항 중 첫 번째 항은 저항에 의한 전압강하, 두 번째 항은 변압기 기전력, 세 번째 항은 속도기전력을 나타낸다. 축 쇄교자속은 고정자에 의한
자속과 회전자에 의한 자속이므로 식(2)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L_{ds}$, $L_{qs}$는 $dq$축 고정자 인덕턴스, $L_{dm}$, $L_{qm}$은 $dq$축 고정자와 회전자 상호인덕턴스,
$L_{dr}$, $L_{qr}$은 $dq$축 회전자 인덕턴스이다.
그림. 1. 4극 LS-SynRM 구조
Fig. 1. Structure of 4-pole LS-SynRM
식(1)과 (2)를 기반으로 인가 전압에 따른 전류 특성을 분석할 수 있으며 쇄교자속과 전류의 식을 통해 식(3)과 같이 토크를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T_{e}$는 모터의 토크, P는 극수이다.
LS-SynRM은 라인 기동식 전동기이므로 기동토크에 의해 가속되며 기계적인 특성은 식(4)에 의해서 결정된다.
여기서 J는 모터와 부하의 전체 관성, $ω_{m}$은 기계적 각속도, $T_{L}$은 부하 토크이다.
LS-SynRM의 회로 파라미터가 주어진 상태에서 식(1)~(4)를 기반으로 LS-SynRM의 기동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2.2 비동기속도에서의 특성
비동기속도에서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식(1)을 페이저 식으로 표현하면 식(5)와 같이 나타난다.
여기서 $V_{ds}$, $V_{qs}$는 $dq$축 고정자 전압의 페이저, $I_{ds}$, $I_{qs}$는 $dq$축 고정자 전류의 페이저,
$Λ_{ds}$, $Λ_{qs}$는 $dq$축 고정자 쇄교자속의 페이저, $Λ_{dr}$, $Λ_{qr}$은 $dq$축 회전자 쇄교자속의 페이저이다.
식(2)의 쇄교자속 식을 식(5)의 회전자 전압방정식에 대입하여 연립하면 $dq$축 회전자 전류와 고정자 전류의 관계식을 식(6)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식(6)을 식(2)의 고정자 쇄교자속에 대입하여 정리하면 식(7)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식(6)과 (7)을 연립하면 식(8)과 같이 고정자 전압과 전류의 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
식(8)을 기반으로 $dq$축 전압에 따른 전류를 구하기 위해서 식(9)와 같이 3상 평형 전압이 인가되었다고 가정한다.
회전자 기준 좌표계로 $dq$축 전압을 표현하면 식(10)과 같이 좌표변환을 통해 구할 수 있다.
식(10)을 페이저로 표현하여 식(11)과 같다.
식(11)을 식(8)에 대입하면 전류를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윗 첨자 re와 im는 각각 실수성분과 복소수성분을 의미한다.
식(12)를 식(7)에 대입하면 쇄교자속은 식(13)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식(12)와 (13)의 페어저 식을 시간의 함수로 변환하면 식(14)와 같이 나타난다.
전동기의 토크는 식(3)과 같이 쇄교자속과 전류의 곱으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식(14)를 대입하여 정리하면 식(15)와 같이 평균토크와 슬립주파수의 2배의 진동하는 토크를 도출할 수 있다.
여기서 $T_{cage}$는 토크의 평균값, $T_{rel}$은 토크의 변동분, α는 토크의 위상이다.
식(15)에 의해 비동기속도에서 LS-SynRM의 토크는 농형바에 의한 토크와 릴럭턴스 토크의 합이 되며 릴럭턴스 토크는 슬립 주파수의 2배로 진동하는 성분을
가진다. 그림 2는 식(1)을 기반으로 동적 해석을 한 결과를 슬립과 토크에 대하여 나타낸 것이다. 슬립에 따른 토크는 평균 토크를 중심으로 릴럭턴스 토크에 의해 진동하는 토크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2. 슬립에 따른 토크 특성
Fig. 2. Torque characteristic according to the slip
2.3 동기속도에서의 특성
동기속도에서는 슬립이 0이므로 식(18)에 의해 식(16)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식(14)를 기반으로 $dq$축 전류를 구하면 식(17)과 같이 나타난다.
식(17)과 (10)을 식(3)의 토크 식에 대입하고 고정자 저항을 무시하면 동기속도에서의 토크는 식(18)과 같이 나타난다.
식(18)로부터 동기속도에서의 LS-SynRM은 $dq$축 인덕턴스와 부하각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동기속도에서는 속도의 변화가 없으므로
LS-SynRM의 부하각은 부하 토크를 만족하는 부하각에서 운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