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회전형 변압기 속도 제어기 설계
회전형 변압기를 이용한 비동기 계통연계를 위해서는 1차 계통과 2차 계통 사이의 주파수 차이만큼 구동용 모터의 회전속도를 제어하여야 한다. 회전형
변압기의 구동용 모터로는 속도제어에 편이성이 있어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DC 모터를 사용하였다. 그림 5는 DC 모터 속도 제어기의 구조이다.
DC 모터의 속도 제어기는 그림 5와 같이 내부 루프에 전류 제어기가 존재하고 바깥 루프에 속도 제어기를 위치시켜 사용하며 이런 경우 전류 제어기의 대역폭을 충분히 크게 선정하여 전류
제어기가 속도 제어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속도제어의 응답성이나 안정성이 향상된다(23).
그림. 5. 회전형 변압기 속도 제어기 구조
Fig. 5. Structure of VFT Speed Controller
$\omega_{m,\:ref}$ = Refernce value of angular frequency
$I_{a,\:ref}$ = Refernce value of armature current
$V_{a}$ = Armature voltage
$T_{e}$ = Electrical torque
$T_{L}$ = Load torque
$K_{T}$ = Torque constant
$J$ = Inertia constant
$L_{a}$ = Armature inductance
$R_{a}$ = Armature resistance
회전형 변압기의 속도제어는 회전자 속도와 속도 지령치를 비교하여 전기자 전류 지령치를 산출, 실제 전기자 전류와 비교하고 DC 모터 시스템을 통과하여
전기적 토크를 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최종적으로 회전형 변압기에 인가되는 부하 토크와 기계적인 관성을 통해 실제 속도가 나오게 되고 폐루프 제어시스템으로
원하는 속도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속도 제어기 설계에는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비례적분 제어기를 사용하였다. 전체 시스템의 전달함수를 구하기
위해 먼저 그림 5를 바탕으로 전류 제어기의 개루프 전달함수를 구하면 다음과 같다.
$G_{c}(s)$ = Transfer function of current controller
$K_{pc}$ = Proportional gain of current controller
$K_{ic}$ = Integral gain of current controller
여기에서 비례적분 제어기의 영점은 $-K_{ic}$/$K_{pc}$이며 모터 시스템의 극점은 $-R_{a}$/$L_{a}$ 이 된다. 전달함수를 간편화하기
위해 비례적분 제어기의 영점과 극점을 같게 설정하면,
전류 제어기의 개루프 전달함수를 다음과 같이 간단히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법을 Pole-Zero 상쇄라 한다. 이러한 기법을 통하여 전동기 자체의 특성을 제거하고 제어기 이득으로만 전류 제어 특성이 결정되도록 할
수 있다. 이 전달함수의 형태는 시스템 타입이 1이므로 최종값 정리를 통해 정상상태 오차가 0이 됨을 알 수 있다.
개루프 전달함수의 주파수 응답 특성을 살펴보면 이득이 0 dB를 통과하는 주파수인 교차각 주파수 $\omega_{cc}$는 다음과 같다.
교차각 주파수 $\omega_{cc}$는 폐루프 전달함수의 차단 주파수가 되며 비례적분 제어기의 주파수 대역폭으로 볼 수 있다. 전류 제어기의 폐루프
전달함수를 구하면 다음과 같다.
폐루프 전달함수를 통해 직류 이득이 1이고 빠른 응답 특성을 가지는 1차 지연 요소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응답이 1/$\omega_{cc}$만큼
지연을 가지지만 대역폭을 충분히 크게 하면 지연을 줄일 수 있다.
제어 대역폭이 정해지면 비례 및 적분 이득은 Pole-Zero 상쇄 조건인 식(11)에 따라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전체 시스템의 전달함수를 구하기 위해 비례적분 속도 제어기가 포함된 전체 시스템의 개루프 전달함수를 그림 5로부터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G_{s}(s)$ = Transfer function of speed controller
$K_{ps}$ = Proportional gain of speed controller
$K_{is}$ = Integral gain of speed controller
전류 제어기의 대역폭 $\omega_{cc}$를 속도 제어기의 대역폭보다 5배 이상 크게 선정한다면 전류 제어가 속도제어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속도
제어기의 응답성 및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또한, 전류 제어기의 이득을 간략화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비례적분 제어기의 절점 주파수($\omega_{p i}=K_{is}/K_{ps}$)는 속도 제어기의 대역폭 $\omega_{cs}$의 1/5
정도로 선정하게 되며 이 경우 $\omega_{cs}$근처 주파수에서 비례적분 제어기의 전달함수를 간략화할 수 있다.
식(17)과 (18)로부터 전체 시스템의 개루프 전달함수는 다음과 같이 간략화 된다.
속도 제어기의 주파수 대역폭을 원하는 값으로 선정하기 위해서는 $\omega_{cs}$에서 개루프 전달함수의 이득 크기가 0dB이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에 따라 속도 제어기의 비례 및 적분 이득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