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1 Un, Uw 정정치
ESS가 설치된 현장마다 서로 다른 용량의 SPD가 운용되어, 일부 사이트에서는 서지로부터 ESS(특히, 배터리)를 보호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서지가 발생하더라도 배터리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SPD의 적정용량 산정 방안을
제안한다. 즉, DC측 전로의 절연내력은 전기설비기술기준에 따라 3배 이상으로 유지해야 하므로 서지가 발생하더라도 2차측 전압을 절연내력 미만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적정한 부하의 절연내력($U_{w}$)을 선정한다. 또한, SPD의 공칭전압($U_{n}$)은 그림 4의 SPD의 결선방식(Y, U, $\triangle$ 결선방식)에 따라 결정되며, 식(1)과 같이 (+)극과 (-)극의 공통모드전압(common mode voltage, CMV) 중에서 높은 값을 기준으로 산정된다(10).
여기서, $U_{n}$ : 공칭전압, $U_{CMV(+)}$ : (+)극의 CMV, $U_{CMV(-)}$ : (-)극의 CMV
그림. 4. 결선방식에 따른 SPD의 보호모드
Fig. 4. Protection mode of SPD for connection methods
3.1.2 $U_{C}$, $U_{P}$ 정정치
상기의 그림 4(a), (b)와 같이 Y결선과 U결선으로 SPD를 설치하는 경우, SPD A, B의 최대연속 사용전압($U_{C,\: Y}$, $U_{C,\: U}$)은 앞에서
산정된 공칭전압($U_{n}$)을 기준으로 IEC 60364-5-53에서 규정된 여유율(120%)을 고려하여 결정한다(11). 단, 그림 4(a)의 SPD C에서는 평형인 경우 낮은 전압이 양단에 인가되어 별도로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SPD A, B와 동일한 최대연속 사용전압으로 산정한다.
한편, 그림 4의 (c)와 같이 $\triangle$결선으로 SPD를 설치한 경우, 공통모드인 SPD A, B 뿐만 아니라 차동모드인 SPD D도 고려해야 하므로,
공통모드의 최대연속 사용전압($U_{C,\: Y}$, $U_{C,\: U}$, $U_{C,\:\triangle c}$)은 공칭전압(Un), 차동모드의
최대연속 사용전압($U_{C,\:\triangle d}$)은 DC측 계통전압을 고려하여 식(2)와 같이 산정한다.
여기서, $U_{C,\:\triangle d}$ : 차동모드의 최대연속 사용전압
여기서, 그림 4(b)와 같이 DC 전로의 한 극과 접지사이에 SPD가 1대만 설치된 경우, SPD에 고장이 발생하면 단락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림 4의 (a)와 같이 DC 전로의 한 극과 접지사이에 직렬로 2대의 SPD를 설치하는 Y결선 방식이 일반적으로 채택되고 있다. 이 결선방식에서는 SPD
A(또는 SPD B)와 SPD C에 전압이 분배되어 인가되기 때문에, SPD의 최대연속 사용전압의 합($U_{C,\:s um}$)은 식(3)과 같이, SPD A와 SPD B의 최대연속 사용전압($U_{C,\: A}$, $U_{C,\: B}$)을 바탕으로 SPD C의 최대연속 사용전압($U_{C,\:C}$)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산정한다.
여기서, $U_{C,\:su m}$ : Y결선에서 SPD의 최대연속 사용전압, $U_{C,\:A}$ : SPD A의 최대연속 사용전압, $U_{C,\:B}$
: SPD B의 최대연속 사용전압, $U_{C,\:C}$ : SPD C의 최대연속 사용전압
한편, SPD의 전압 보호레벨($U_{P}$)은 SPD의 $U_{C}$값과 2차측 출력전압 특성에 의하여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다양한 시나리오에
의한 시험결과에 의하면, SPD의 2차측 출력전압을 $U_{C}$로 나눈 값은 일정한 한계치($W_{f}$) 이내로 제한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6개 제조사의 SPD에 대하여 50V ~ 1,500V의 전압을 인가하면, SPD의 출력전압을 $U_{C}$로 나눈 값은 그림 5와 같이 산정된다. 여기서, 가로축은 SPD의 인가전압($V_{i n}$), 세로축은 SPD의 2차측 출력전압($V_{out}$)을 $U_{C}$로
나눈 값을 나타낸다. 즉, 어떠한 인가전압에 대해서도 SPD의 2차측 출력전압은 일정한 한계치($W_{f}$) 이내로 제한됨을 알 수 있다.
그림. 5. SPD별 출력전압 특성
Fig. 5. Characteristics of output voltage for each SPD
따라서, SPD의 전압 보호레벨($U_{P}$)은 $U_{c}$와 가중 계수($W_{f}$), 여유율($R_{s}$)을 고려하면
식(4)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W_{f}$ : 시뮬레이션 및 시험에 의해 산정된 가중 계수, $R_{s}$ : 전압 보호레벨의 여유율
한편, SPD의 Y결선에서는 SPD A(또는 SPD B)와 SPD C에 전압이 분배되어 인가되므로, SPD의 전압 보호레벨의 합($U_{P,\:s
um}$)은 식(5)와 같이 나타 낼 수 있다.
여기서, $U_{P,\:su m}$ : Y결선에서 SPD의 전압 보호레벨, $U_{P,\:A}$ : SPD A의 전압 보호레벨, $U_{P,\:B}$
: SPD B의 전압 보호레벨, $U_{P,\:C}$ : SPD C의 전압 보호레벨
또한, $U_{P,\: s um}$의 적정용량은 $U_{P,\: s um}$을 너무 낮은 값으로 설정하여 SPD의 수명에 악영향을 주거나, 너무 높은
값으로 설정하여 서지로부터 배터리를 충분히 보호하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하여, 계통측 절연내력($U_{w}$)과 여유율($k$)을 고려하여 식(6)과 같이 산정한다.
여기서, $k$ : 여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