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진욱
(JinUk Yeon)
1iD
오인열
(Innyeal Oh)
†iD
-
(Dept. of Advanced Automotive Engineering, Sunmoon University, Korea.)
Copyright ©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KIEE)
Key words
Battery, Battery Management System(BMS), Isolation, Indirect Voltage Measurement, LED
1. 서 론
최근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 ESS(Energy Storage System) 등에서부터
전기 자동차 분야까지 다양하게 사용되면서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시스템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배터리를 제어하고 보호하는 기능을 갖는
시스템인 BMS(Battery Management System)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1). 그러나 최근 배터리 화재가 발생하면서 많은 이슈를 모으고 있다. 2018년 발생한 전기자동차 화재 사고 분석결과 약 16건의 사고가 보고되었다.
전기자동차 화재 사고는 충돌사고 시 발생하지만 충전 중, 주행 중, 심지어 주차 중에도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화재의 주요
원인을 파악하고 화재 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배터리 화재의 원인으로는 주위 환경의 온도, 습도, 과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화재 등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재기되고 있다(2). 그러나 대부분의 원인은 배터리의 과전압이 낮은 전압을 사용하는 Control Unit에 영향을 주게 되어 Control Unit이 파괴되고 그에
따라 Control Unit이 자신의 역활을 하지 못하게 되어 배터리 화재로 이어진 것이다. BMS의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배터리의 셀 간 전압을 모니터링
하여 과 충전 보호 기능을 지원하고, 배터리 Cell Balancing을 통해 충·방전을 안전하게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그러나 1,000 VDC 이상을
나타낼 수 있는 배터리와 1.2~2.4V 사이에서 동작하는 Control Unit 사이의 불균형으로 Control Unit이 파괴되는 현상이 발생되고,
이로 인한 BMS 불량으로 배터리의 화재 사고가 이어지는 사건이 보고되고 있다. 이의 근본적 해결로 고전압 배터리와 제어 모듈 사이를 격리시킴으로써
안전한 과충전 보호 모니터링 시스템 동작을 지원하는 새로운 BMS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 배터리 시스템의 과충전 보호 시스템을 그림 1에 나타내었다. 그림 1의 구조에서 전압 측정을 위해서는 Switch 1을 닫아 C1에 전압을 충전시키고, Switch 1을 열고 Switch 2를 닫아 C2를 충전 시킨
후 Control Unit에서 C2의 전압을 측정한다(3). 이런 측정 방식의 경우 배터리 팩이 포함되어 있는 고전압 부의 문제가 발생하면 저 전압 부에 절연이 파괴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배터리 시스템에
결함이 발생하면 배터리 시스템을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BMS 전원의 절연이 파괴되어 BMS로써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파괴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기존의 BMS처럼 Control Unit과 배터리 팩의 물리적인 연결을 하지 않고 배터리 전압을 모니터링하는 회로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Control Unit과 고전압 부를 포함하는 배터리 팩과의 물리적인 연결을 하지 않고 전압을 측정하는 간접 측정 기술을 적용하여 고전압 부와 저
전압 부를 분리하면서 배터리 셀 간의 전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회로를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분리형 구조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은 기존 통신 회로에
언급된 사례가 있기도 하다(4). 또한 photo sensor를 적용하여 전압을 모니터링하는 특허 또한 존재하지만 격리형 구조를 목적으로 사용한 기술은 아니었다(5). 본 논문에서는 LED와 photo sensor을 적용하여 격리형 배터리 셀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그림. 1. 기존 과 충전 모니터링 회로
Fig. 1. Existing Overcharge Monitoring Circuit
또한 안정적인 배터리 운용뿐만 아니라 정확한 배터리 셀들의 전압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배터리 셀 전압은 소자 특성에 따라 또는 온도 특성에
따라 많은 변화량을 갖는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정확한 배터리 전압을 인식 할 수 있는 방법을 구현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준이 되는
전압을 발생시킴으로써 배터리 셀 전압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배터리의 전원을 사용하는 시스템으로써 시스템이
배터리의 전원을 많이 소모하게 되면 배터리의 성능 저하로 이어진다. 따라서 배터리 관리 시스템에서는 저 전력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의 전력을 많이 소모하지 않으면서 배터리 셀 전압을 측정할 수 있도록 저전력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2. Overcharge protection device design
2.1 Battery cell Indirect monitoring
본 논문에서는 고전압 부를 포함하는 배터리 팩과 Control Unit의 물리적인 연결을 하지 않고 매개체를 통해서 전압을 측정하는 간접 측정 기술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간접 측정 기술은 배터리의 전압변화를 LED의 밝기의 변화를 감지하여 측정하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서 Light blocker을
통해 LED의 빛이 새어 나가지 않도록 하였고, 그 빛을 photo sensor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간접 측정 기술의 블록도를 그림 2에 나타내었다.
그림. 2. 간접 측정 기술의 블록도
Fig. 2. Block diagram of indirect measurement technology
보편적으로 리튬이온 배터리는 3 V ~ 4.3 V의 동작 범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본 논문의 간접 측정 기술을 활용하여 전압을
측정하려면 리튬이온 배터리와 동작 전압이 맞지 않아 그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Diode array를 활용하여 배터리의 전압을
강하시키고 그에 따른 LED의 밝기 변화를 매개로 하여 전압을 측정하는 간접 측정 기술을 제안한다.
그림 3은 간접 측정 회로를 나타낸 것이다.
그림. 3. 간접 측정 회로
Fig. 3. Indirect measurement circuit
그림 3의 구조를 보면 배터리와 연결된 LED는 Light block을 통해 Photo sensor로 전달된다. photo sensor는 빛의 밝기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한다. 이를 VCC와 연결하여 photo sensor 양단에 걸리는 전압을 측정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간접 측정 기술은 매개체를
이용하여 전압을 측정하는 방식이므로 기존의 LED의 밝기 값을 측정하여 Control Unit에 포함되어있는 메모리에 저장한다.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밝기 값을 현재 측정한 밝기 값과 비교하여 전압을 추정한다.
2.2 Isolated LED & Photo sensor characteristics
2.2.1 Sensing characteristics for LED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배터리 전압 간접 측정 방식은 배터리의 전압에 따라 밝기가 변화하는 LED의 밝기를 Cadmiumsulfide(CdS)라는 조도
센서를 사용하여 밝기를 측정한다. CdS는 밝기의 세기에 따라 저항이 변화한다. 따라서 CdS 전단에 연결된 VCC를 통해 CdS 양단의 전압을 발생시켜
CdS의 저항 변화에 따라 전압을 Analog to Digital Converter(ADC)를 통해 측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ADC를 통해 측정된
CdS의 저항 변화를 Brightness 라고 정의한다. 상온에서 측정한 배터리 전압과 Brightness의 관계 그래프를 그림 4에 나타내었다. 그림 4의 그래프에서 배터리 전압과 Brightness와의 관계는 반비례 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테스트를 위해 사용한 리튬이온 폴리머는
동작 구간이 3.9 V ~ 4.3 V로 구성되어있다. 따라서 Brightness는 배터리 동작 구간인 3.9 V ~ 4.3 V에서 1.3 V ~ 0.3
V의 동작 구간을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전압과 Brightness의 이와 같은 관계를 이용하여 전압을 추정하였다.
그림. 4. 배터리 전압과 Brightness와의 관계
Fig. 4. Relationship between Battery Voltage and Brightness
2.2.2 Light source wavelength
본 논문에서 사용한 CdS의 Peak Spectral Response는 500 nm ~ 600 nm이다. 따라서 사용하는 LED의 스펙트럼 대역을
본 논문에서 사용한 CdS의 스펙트럼 대역으로 맞춰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CdS의 스펙트럼 대역과 LED의 색에 따른 스펙트럼 대역의
그래프를 각각 그림 5, 6에 나타내었다.
그림. 5. CdS의 스펙트럼 대역
Fig. 5. Spectrum band of the CdS
그림. 6. 파장에 따른 LED의 색
Fig. 6. Color of LED according to wavelength
그림 5의 그래프에서 CdS의 파장은 약 500 nm ~ 600 nm의 특성에서 민감도가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에 반면
그림 6의 LED의 파장 길이와 LED의 색의 관계의 빨간 네모 박스는 CdS의 wavelength인 500 nm ~ 600 nm의 파장 대역의 LED를
나타낸 것이다. 빨간 네모 박스 안의 LED는 Green LED, Blue LED, Yellow LED가 위치 하고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사용한
Photo sensor인 CdS의 파장 대역에 부합한 LED는 Green, Yellow, Blue LED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논문의 간접
측정 기술은 배터리의 Cell Monitoring을 위한 회로이므로 배터리 전압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반면에 LED의 빛의 세기는 LED에
흐르는 전류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LED를 포함하는 회로에 전류 소모가 배터리 전압에 따라 인지할 수 있을 정도의 차이를 보여야 한다. 각 LED의
전류 소모 그래프를
그림 7에 나타내었다.
그림 7은 diode array의 diode를 6개를 직렬로 LED와 연결하여 전류를 측정하여 기록한 그래프이다. 위의 그림과 같이 3 V ~ 4.5 V
구간에서 Blue LED는 0.3 ㎂ ~ 5.4 ㎂, Green LED는 0.3 ㎂ ~ 10.2 ㎂, Yellow LED는 0.7 ㎂ ~ 45.2
㎂의 전류가 소모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Blue, Green LED는 본 논문의 간접 측정 회로에 사용하기에 부적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림. 7. LED 색에 따른 전류 소모
Fig. 7. Current consumption according to the LED color
2.3 Overcharge protection device design
배터리의 전압 측정 기술은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여 동작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크면 배터리의 성능 저하로 이어진다. 따라서 상시로 폐회로를 구성하는
간접 측정 기술의 특성상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간접 측정 기술의 전력 소모를 낮추기 위해 LED의 subthreshold
구간을 동작 구간으로써 활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subthreshold의 동작 그래프를 그림 8에 나타내었다. 그림 8의 구조를 보면 Threshold Voltage($V_{TH}$) 보다 낮은 지점에서 동작하는 구간으로 동작 전압보다 작은 전압이 가해짐에도 불구하고
누설 전류가 발생하여 미세하게 전류가 흐르는 현상을 말한다. LED의 빛의 밝기는 전류에 비례하고 인가된 전압에 따라 변화하는 전류 특성 곡선이 존재한다.
보편적인 LED의 사용구간은 동작 전압 이후부터인데, 이 구간은 전류의 소모가 크다. 그러나 0.7 V 이하의 저 전압 구간에서도 누설전류가 발생하여
희미하지만 전류 소모가 적고 LED가 발광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Transistor 분야에서는 이미 알려진 기술로 subthreshold swing이라는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도 subthreshold swing을 활용하여 저 전력 CMOS 인버터의 분석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6). 본 논문에서는 Diode array의 개수를 조절해 LED의 동작 구간을 subthreshold region으로 낮추어 전압을 측정하였다. 다이오드의
개수에 따른 LED에 걸리는 전압과 LED의 Threshold Voltage를 그림 9에 나타내었다.
그림. 8. LED의 V-I특성
Fig. 8. V-I characteristics of LEDs
그림. 9. Diode 개수에 따른 LED의 전압 & LED의 Threshold Voltage(7)
Fig. 9. Voltage of the LED according to the number of diodes & Threshold Voltage
of LED(7)
본 논문에서 사용한 LED는 Yellow LED로 파장의 길이는 590 nm이다. 따라서
그림 9와 같이 LED의 Threshold Voltage는 약 1.75 V ~ 1.97 V이다
(7). LED의 전압이 Threshold Voltage를 넘어가면 전류가 급격하게 상승하기 때문에 모든 구간에서 Threshold Voltage를 넘어가지
않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림 9의 그래프의 구조와 같이 모든 구간에서 Threshold Voltage를 넘어가지 않도록 Diode array의 개수를 6개를 선정하여 설계하였다.
2.4 Temperature compensation and Individual differences by channel
본 논문의 간접 측정 기술은 Diode와 LED를 직렬 연결하여 배터리 전압에 따라 변화하는 빛의 세기를 측정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각 배터리 전압에
따라 동일한 밝기를 발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활용한 Diode와 LED의 VFD(Voltage Foward Voltage)는
각 소자마다 상이하여 LED에 인가되는 전압과 LED의 밝기의 오차를 발생시킨다. 이에 따라 배터리 전압에 따라 발생하는 LED의 빛의 세기를 채널
별로 균등하게 발생시키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배터리 채널별 LED의 밝기를 그림 10에 나타내었다.
그림. 10. 각 채널별 LED의 밝기 변화
Fig. 10. change of Brightness for Battery Chennel
그림 10의 그래프는 배터리와 연결되어 있는 5개 채널을 상온(25℃)에서 배터리 전압을 3.9 V ~ 4.3 V까지 변화 시켜 측정한 밝기 값을 도식화 한
것이다.
그림 10의 그래프에서 LED의 밝기 값은 각 채널별로 다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기준이 되는 전압을 기반으로 LED의 밝기 값을
보정 하였다. 이러한 특성은 상온뿐만 아니라 모든 온도 범위 내에서 온도가 변함에 따라 각 소자의 측정 결과 역시 같은 변화의 특성을 갖는다. 보편적인
전자 회로에서 회로의 소자가 소모하는 전류의 세기는 온도에 따라 변화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간접 측정 회로 또한 온도에 따라 소모하는
전류가 변화한다. 반면 LED는 소모하는 전류의 세기에 따라 빛의 세기가 변화하는 소자이므로 온도에 따라 Brightness의 값이 변화한다. 온도에
따른 Brightness의 변화를
그림 11에 나타내었다.
그림. 11. LED의 온도변화에 따른 밝기 변화
Fig. 11. Brightness change according to temperature change of LED
그림 11의 그래프에서 낮은 온도, 낮은 전압에서 같은 배터리 전압에서 Brightness의 차이가 큰 경향성을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온도 보상 회로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간접 측정 회로와 같은 회로를 regulator와 연결하여 해당하는 Brightness를 측정함으로써 Brightness에
해당하는 온도를 측정하여 각 LED의 Brightness에 offset을 주어 온도 보상회로를 구현하였다. 본 논문의 온도 보상 회로를
그림 12의 나타내었다.
그림. 12. 온도 보상 회로
Fig. 12. Temperature compensation circuit
그림 12의 회로에서 DAC(Digital Analog Converter)는 Digital 신호를 Analog 신호(전압)로 변환시켜주는 장치이다. 따라서
Digital 명령을 통해 Analog 값인 전압을 발생시킨다. 이를 활용하여 Control Unit에서 DAC가 발생시키는 전압을 제어함으로써 소자별,
현재 온도에 따라 알고 있는 전압($V_{DAC}[a]$)을 발생시켜 LED의 특성 기반한 Look-up table($DAC_{Br}$)을 확보한다.
따라서 배터리와 연결되어있는 MUX를 이용하여 DAC의 전압과 배터리 전압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소자의 개별 차 및 현재 온도, 습도 등 외부적 요인에
따라 LED의 빛의 세기는 Look-up table과 같이 변화 하기때문에 배터리 셀의 전압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게 하였다. 본 논문에서 배터리
셀 전압을 측정하는 Flow Chart를
그림 13에 나타내었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알고리즘은 Control Unit에서 MUX를 제어하여 DAC와 LED를 연결한다. 이에 따라 DAC를 배터리의
동작 구간인 3 V ~ 4.3 V 까지 0.05 V 단위로 증가시켜 해당하는 LED의 빛의 세기($DAC_{Br}[a]$)를 측정한다. 그 후 Control
Unit에서 MUX를 제어하여 LED와 배터리를 연결한다. 배터리 전압에 해당하는 LED의 빛의 세기($BAT_{Br}$)을 측정한다. 그 후 $DAC_{Br}[a]$과
$BAT_{Br}$을 비교하여 $V_{BAT}$을 계산한다. $V_{BAT}$은 $BAT_{Br}$와 가장 가까운 $DAC_{Br}[a]$을 찾아
$DAC_{Br}[a]$과 $DAC_{Br}[a-1]$을 직선으로 연결하여 직선 방정식을 만들어 계산한다. $V_{BAT}$을 계산하는 A와 B의
수식을 각각 (1)과 (2)에 나타내었다.
본 논문에서는 MUX를 활용하여 기준이 되는 DAC와 배터리의 LED를 공유 함으로써 사용하는 Diode와 LED의 개별 차와 온도에 따라 변화하는
빛의 세기를 기준이 되는 값과 동일하게 변화시켜 비교함으로써 외부적 환경 변화에 따른 측정 오차를 줄였다.
그림. 13. 소자 및 온도 특성 보상 알고리즘
Fig. 13. Device and Temperature Characteristics Compensation Algorithm
2.5 Structure of Light blocker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간접 측정 기술은 배터리 전압에 변화에 따라 LED의 빛의 세기를 측정하여 배터리 전압을 추정하는 시스템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LED의 빛이 새어 나가지 않도록 하는 구조물인 light blocker라고 정의한다. 설계된 light blocker을 그림 14에 나타내었다.
그림. 14. 가림막
Fig. 14. Light blocker
그림 14의 light blocker는 36개의 Battery Cell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구조물이다. 따라서 외부의 빛에 따라 측정된 Brightness의
영향을 주지 않도록 빛을 잘 흡수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Light blocker는 설계된 Printed Circuit Board(PCB)에
결합하여 사용하며 Light blocker의 꼭지점에 위치한 구멍을 통해 PCB에 고정할 수 있다. 따라서 빛이 새어 나가지 않도록 설계가 가능하다.
3. Result & Measurement
3.1 Structure of the designed overcharge protection device
간접 측정 시스템은 외부의 빛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구조적으로 외부의 빛이 간접측정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않도록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의 PCB를 복층구조로 설계함으로써 외부의 영향을 크게 줄였다. 설계된 PCB의 구조를 그림 15에 나타내었다.
그림. 15. 설계된 PCB의 구조
Fig. 15. Structure of the designed PCB
그림 15의 구조에서 Sensor Board와 Control Unit 사이의 거리를 10cm 이하로 설계함으로써 LED의 빛이 온전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복층구조를 통해 PCB의 크기를 작게 설계하였다.
3.2 Measurement of overcharge protection device
설계된 간접 측정 시스템을 그림 16에 나타내었다. 그림 16의 구조는 Control Unit의 설치된 36개의 LED와 1개의 Ref. LED 위에 Light Blocker를 결합하여 빛을 차단하고, 그 위에
Photo Sensor 기판을 결합하고 Diode Array 기판을 Control Unit에 결합하여 구성되는 시스템이다. 그림 16에 나타낸 보드는 총 36개의 배터리 셀의 전압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 BMS 보드는 Master와 Slave 형태의 구조로 관리되며
Master는 256개의 Slave를 담당할 수 있게 설계하였으며 총 256* 36 = 9,216개의 배터리 셀을 관리 할 수 있다. 아래 그림 16은 Slave 보드를 나타낸 그림이다.
그림. 16. 설계된 보드
Fig. 16. Designed Board
설계된 보드의 상온(25℃)에서 LED 채널에 3.9 V ~ 4.3 V까지 전압을 인가하여 10번 이상 측정한 값의 평균을
표 1에 나타내었다.
표 1. 과충전 보호장치 테스트 결과
Table 1. Results of Overcharge protection board
배터리 전압
[V]
|
측정 전압
[V]
|
편차
[V]
|
응답속도[ms]
|
전력
[㎼]
|
전류
[㎂]
|
3.919
|
3.918
|
0.001
|
30
|
211.905
|
54.067
|
3.971
|
3.970
|
0.001
|
30
|
219.975
|
55.400
|
4.022
|
4.021
|
0.001
|
30
|
231.112
|
57.467
|
4.071
|
4.070
|
0.001
|
30
|
244.936
|
60.033
|
4.103
|
4.102
|
0.001
|
30
|
254.523
|
62.033
|
4.174
|
4.172
|
0.002
|
30
|
282.696
|
67.733
|
4.204
|
4.203
|
0.001
|
30
|
398.204
|
70.933
|
4.272
|
4.271
|
0.001
|
30
|
341.333
|
79.900
|
4.290
|
4.289
|
0.001
|
30
|
355.669
|
82.900
|
온도 별 측정 결과는
그림 11에서 나타내었다. -20 °C ~ 60 °C에 온도변화에서 측정 값은 배터리 셀 전압($V_{BAT}$)과 DAC 전압($V_{DAC}$)을 확보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배터리 셀 밝기 값($BAT_{Br}$)과 DAC에 밝기 값($DAC_{Br}$)을 확보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측정된 배터리 셀
전압($V_{BAT}$)을 이미 알고 있는 DAC 전압($V_{DAC}$) 기반으로 규정함으로써 정확한 배터리 셀 전압($V_{BAT}$)을 인식할
수 있었다. 측정 결과 –20 °C ~ 60 °C의 온도변화에서 5mV의 오차 값을 갖고 전력량은 약 200 μW ~ 360 μW 정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 mV의 오차 값은 보드를 통해서 얻은 측정된 배터리 셀 전압($V_{BAT}$)이 테스터기를 통해서 얻은 배터리 셀 전압을
비교하여 확인한 결과이다. 본 실험에서 사용한 측정장치인 ADC는 16Bit의 정확성을 나타낸다. 16Bit의 ADC의 전압을 산출하는 식을 (3)에
나타내었다.
식(3)의 $V_{Ref}$는 ADC에 사용된 기준전압으로 본 실험에서는 5V를 사용하였다. 또한 $V_{Measured}$는 측정된 전압을 나타낸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 사용된 ADC는 약0.0000763V의 오차 까지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다른 논문과의 비교 결과는
표 2와 같다.
(4)의 경우에는 BMS에 사용하는 전압 측정 방식이 아닌 전기 선로에 사용하는 방식이다. 다른 응용 분야이지만 격리 형태의 전압 측정 기술을 비교하였다.
(8)의 경우 무선 송수신기를 이용하여 물리적 연결 없이 전압 측정을 수행하였고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간접 측정 방식은 LED의 빛의 밝기를 이용하여 전압을
측정하였다.
표 2. 타 논문과의 비교
Table 2. Results of comparison with other papers
Paper
|
Error
|
전력
|
온도 보상
|
물리적 연결
|
[4]
|
-40~30[mV]
|
-
|
-20~40[℃]
|
O
|
[8]
|
5[%]
|
-
|
-
|
X
|
this work
|
1[mV]
|
200~350[㎼]
|
-20~60[℃]
|
X
|
5. Conclusion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팩과 Control Unit 사이에 물리적인 연결 없이 전압을 측정하는 간접 측정 기술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구현된 시스템은
총 36개의 배터리 셀의 전압을 측정 할 수 있으며 subthreshold 구간을 사용하여 사용 전력을 크게 낮췄다. 전압 측정 오차는 5 mV 이하이며
전력량은 약 200 μW ~ 360 μW 사용하는 시스템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준점이 되는 LED를 사용하여 온도에 따른 오차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무선 스위치를 활용하여 무선으로 모니터링 회로를 On / Off 하여 특정 순간에만 모니터링 회로의 전력을 사용하도록 회로를 설계하여
전력 소모량을 1/1,000 이하로 줄이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BMS의 주요 기능인 Cell Balancing을 물리적 연결 없이 수행하는 시스템을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Acknowledgements
This work was supported by a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KEIT)
grant funded by the Korean government (MOTIE) (No. 20022473, Development of 5KWh High-Safety
Expandable Battery Module for Electric Vans and Electric Utility Cart), and the chip
fabrication was supported by the IC Design Education Center (IDEC),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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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light signboards to the Planck’s constant, 2018 Journal of Physics Conference
Series
Xuemin Zhang, Bin Yue, Jian Huang, Yuchuan Ruan, Peng Zhang, Nov. 2019, Reserch on
Non-contact Voltage Measurement Technology, 2019 IEE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mation, Electro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AUTEEE)
저자소개
Born on October 14, 1996, graduated from Hanbat University with a bachelor's degree
in electronic engineering in 2021, is currently under master's degree in smart car
engineering at Sunmoon University, and is currently working at Seowon Research Institute
from 2023 to now
E-mail : duswls1014@sunmoon.ac.kr
Innyeal Oh received B.S., M.S., and Ph.D. degrees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Kwangwoon
University, Seoul, Korea, in 1993, 1996 and 2003, respectively.
From 1996 to 1999, he worked with LG Electronics, where he contributed to the development
of Mobile communication and Digital TV systems. From 2003 to 2005, he worked with
Hampex Inc.(Samsung handset design house) as team leader, developing a CDMA/GSM handset.
From 2007 to 2015, he worked with the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KAIST), Daejeon, Korea, where he is a research associate professor with the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Since 2021, he has been with the Sunmoon University, Asan-chungnam, Korea, where he
is an associate professor with the Department of Advanced Automotive Engineering.
His research interests include design of automotive sensors, V2X semiconductors, and
convergence solutions of next automotive tech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