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Case Study
제안방안의 효과검증을 위해, 그림 5와 같이 IEEE33 모선 테스트 계통을 활용하여 4개의 배전망이 DC설비를 통해 연계되어 있는 상황을 가정한다. 세부 사양은 표 1에 정리되어 있다. 하루 동안 변동하는 태양광 발전원과 배전망별 부하 수준, 변동하는 전기요금의 예측값을 그림 6과 같이 가정하였다[2].
그림 5. 테스트 계통도
Fig. 5. Modified test systems
그림 6. 태양광 발전원(좌) 및 부하(우) 출력 예측값
Fig. 6. Predicted profiles of PV(left) and load(right) output
제안방안에 따라 MTDC설비를 통해 연계되어있는 배전망에서의 전압 및 선로 조류의 제약조건 위반 확률을 고려하여 운영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MTDC
설비 및 ESS의 운전점을 산정한 결과를 아래 그림에 나타내었다. 본 사례연구에서는 모선 전압 및 선로 조류에 대한 위반 확률을 5% 이내로 설정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전기요금이 다소 낮은 4-5시, 14-16시 시간대에서는 ESS가 충전하고, 반대로 전기요금이 다소 높은 9-11시, 18-20시
구간에서는 ESS가 최대로 방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ESS의 충/방전에 따라 각 배전망으로부터 흡수, 또는 배전망으로 방출하는 전력량은 MTDC
설비를 통해 각 배전망에서 발생하는 손실이 최소가 되도록 최적 배분된다. 이 과정에서 각 배전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압 및 선로 조류의 제약조건
위반 확률을 임의로 소폭 제어하여, 추가적인 비용 절감효과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표 1 연계 배전망 및 설비 사양
Table 1 Specification of test systems
배전망
|
PV 위치
[모선번호]
|
PV 용량
[kVA]
|
DC설비 위치
[모선번호]
|
DC설비 용량
[kVA]
|
1
|
8, 10, 24, 28, 33
|
700
|
33
|
1,000
|
2
|
11, 22, 29
|
700
|
25
|
1,000
|
3
|
4, 8, 11, 15,
23, 25, 28
|
700
|
33
|
1,000
|
4
|
23, 25
|
700
|
18
|
1,000
|
표 1은 태양광 발전원 및 부하 출력의 예측값에 대해 30개의 예측 오차를 구현하여, 실제 제안하는 방법론과 서로 다른 방법론과의 성능 비교를 모의한 결과를
나타낸다. 시나리오I는 MTDC 적용이 안된 경우, 시나리오II는 MTDC의 운영이 일반적인 결정론적 방법으로 운영된 경우, 시나리오III는 발생가능한
모든 예측오차에 대해 MTDC의 운영에 강건 최적화 (Robust Optimization)가 적용된 경우, 마지막으로 시나리오IV는 제안하는 DRCC기반의
확률 최적화가 적용된 결과를 나타낸다.
비교 결과, 시나리오 I대비 II, III, IV에서는 MTDC의 운영을 통해 30개의 예측오차 시나리오에 대한 배전망 손실 총합 및 운영 비용(전력구매
비용)의 평균값이 모두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시나리오 II에서는 예측값만을 기반으로 MTDC의 최적 운전점을 산정하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운영비용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예측오차를 일체 고려하지 않았기에 30개의 예측오차 구현시 전압 및 선로 조류에 대한 제약조건이 크게 위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비해, 강건 최적화를 적용한 시나리오 III의 경우 발생가능한 모든 예측오차를 반영하여 제약조건이 일체 위반되지 않도록 MTDC의 운전점을 결정하기에,
전압 및 선로 조류의 제약조건 위반 확률이 0%인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그만큼 운영 비용의 절감효과는 가장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나리오 IV의 모의 결과, 전압 및 선로 조류의 낮은 위반확률(약 3.3%)를 허용하여 강건 최적화를 적용한 시나리오 III
대비 약 9.2%의 운영 비용 절감효과를 추가적으로 달성할 수 있음을 보였다.
위의 표 3과 4는 제안하는 방법 내에서, 주요한 입력파라미터로 사용되는 모선 전압 및 선로 조류 제약조건의 위반 확률($\alpha_{V},\: \alpha_{P}$)의
변화에 따른 MTDC 설비의 운영 효과의 비교를 나타낸다. ($\alpha_{V},\: \alpha_{P}$)로 나타내는 위반 확률 파라미터는 제안하는
DRCC 최적화를 적용할 때 모선 전압 및 선로 조류의 제약조건의 위반확률을 임의로 얼마값으로 제어할 것인지 결정하는 파라미터이며, 제안하는 MTDC
운영 방식을 어느 정도로 보수적으로 운영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파라미터이다.
모의 결과, 표 3 및 4에서 모두 제약 위반 파라미터를 높일수록 실제 예측오차 구현결과 전압 및 선로 조류에 관한 제약조건 위반률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위반률이 상슴함에 따라 MTDC의 운영으로 인한 목적함수(전력구매 비용)의 절감률 또한 같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제약조건 위반률이
상승될수록 목적함수의 최적화 효과가 같이 증가하는 Trade-off가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만 입력하는 위반률이 특정값을 넘을 경우 위반률
상승(위험 부담 증가)에 따른 전력구매 비용 절감(목적함수 최적화)의 효과가 낮아지기 때문에, 이를 사전에 스터디하여 최적의 파라미터 값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본 연구에서 수행한 사례연구를 기준으로 하면, 전압 제약위반 파라미터($\alpha_{V}$) 증가에 따라 제약조건 위반율은 함께 증가하게
되지만, 일정 수치 이상으로 제약위반 파라미터가 높아지게 되면 위반율 증가 대비 전력구매 비용 절감률은 더 이상 크게 증가하지 않게 되는 임계점에
도달할 수 있다. 본 사례연구에서는 해당 값이 $\alpha_{V}=0.10$을 기점으로 하는 것을 표 3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로 조류제약에 대한 위반 파라미터($\alpha_{P}$) 또한, 마찬가지로 파라미터 증가에 따른 실제 제약위반율 및 비용
절감률도 같이 증가하나, 전압 제약보다는 증가 폭이 매우 높다. 현재로서는 국내/외로 선로 최대 이용률에 대한 일시적인 위반 확률에 대한 기준은 존재하지
않으나, 본 사례연구에 한정하여 DSO는 해당 위반율이 대폭 상승하기 이전의 임계 값 ($\alpha_{P}=0.05$)으로 설정할 수 있다. 해당
수치는 DSO의 계통 운영 지침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그림 7. 하루 간 전기요금 변동
Fig. 7. Profiles of electricity price per a day
그림 8. MTDC내 컨버터의 유효(좌), 무효(우)전력 최적 운전점
Fig. 8. Profiles of optimal active(left) and reactive (right) power output in MTDC
그림 9. ESS 출력 및 SOC 변화
Fig. 9. Profiles of ESS power output and SOC
표 2 운영 시나리오별 성능 비교
Table 2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operation scenarios
시나리오
|
배전망 총
손실 평균 [kWh/day]
|
전력구매
비용 평균
[$/day]
|
제약조건 위반률 [%]
|
모선 전압
|
선로 조류
|
I
|
5,746
|
222.9
|
96.7
|
100
|
II
|
5,117
|
54.3
|
36.7
|
80
|
III
|
5,291
|
70.2
|
0
|
0
|
IV
|
5,237
|
63.7
|
3.3
|
0
|
표 3 제약위반 파라미터(전압) 변경에 따른 성능 비교
Table 3 Performance comparison under different violation parameters (bus
voltage)
제약
위반률
파라미터
(전압)
|
배전망 총
손실 평균 [kWh/day]
|
전력구매
비용 절감률
[%]
|
제약조건 위반률 [%]
|
모선 전압
|
선로 조류
|
0.05
|
5,237.3
|
9.24
|
1.43
|
3.27
|
0.10
|
5,227.6
|
11.29
|
3.03
|
3.27
|
0.15
|
5,226.8
|
11.51
|
4.87
|
3.27
|
0.20
|
5,226.7
|
11.55
|
5.97
|
3.27
|
표 4 제약위반 파라미터(선로 조류) 변경에 따른 성능 비교
Table 4 Performance comparison under different violation parameters (branch
power flow)
제약
위반률
파라미터
(선로
조류)
|
배전망 총
손실 평균 [kWh/day]
|
전력구매
비용 절감률
[%]
|
제약조건 위반률 [%]
|
모선 전압
|
선로 조류
|
0.05
|
5,237.3
|
9.24
|
1.43
|
3.27
|
0.10
|
5,161.1
|
15.52
|
1.60
|
10.00
|
0.15
|
5,147.0
|
17.07
|
1.67
|
14.27
|
0.20
|
5,142.8
|
17.55
|
1.73
|
19.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