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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Hanseong Engineering Inc., Korea)



Power quality, Mill motor drive power system, Harmonics, Flicker, SVG, Reactive power control, Electrical energy saving

1. 서 론

철강산업은 제조업 분야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산업으로, 전체 산업 에너지 소비의 15%를 차지한다[1]. 철강산업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은 CO2 배출량 감소에 매우 중요하다[1]. 더욱이 전력 품질을 향상시키면 그리드 코드를 준수할 뿐만 아니라 전기 설비의 안전성과 경제적인 유지보수, 공정의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철강산업의 부하는 대부분 변동성이 크고 불규칙적인 비선형 전류원 특성을 지니며, 이는 계통의 선로 임피던스와 상호작용하여 전압 왜곡(고조파 및 비정수 포함) 및 플리커 등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인덕턴스로 인한 상당량의 무효전력을 계통에 유입시키는 문제를 야기한다[2-4]. 본 논문에서는 DC 밀 모터 계통의 무효전력과 전압 변동률, 플리커, 고조파 왜형률을 진단하고, Bentley사의 e-power syste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솔루션을 도출하였으며, 관련한 지수에 관한 개선 전후의 비교치를 모의 계산하였다.

1.1 전원 품질 관련 규정

한국전력의 관련 규정을 보면 전압 변동률의 예측계산치는 최대 2.5%, 플리커 규정은 dV10 기법으로 1시간 평균치를 적용하여 0.45V 이하이다. IEEE Std. 519의 전압 왜형율은 69kV 이하에서 개별 전압 3%, 총합 왜형율 5.0%로 규정하고 있다[5]. 전압 레벨이 높을수록 허용치를 더욱 엄격히 하며 IEC 61000-3-7의 플리커 규정은 MV 계통의 PCC 기준 계획단계에서는 Pst 0.9, Plt 0.7이며 이는 실 부하를 접속한 호환성 단계 Pst 1.0, Plt 0.8을 초과하지 않도록 보장한 값이다[6-8]. 전류 왜형 규정은 단락 전류와 수요전류의 비를 기준으로 제한하는 IEEE Std. 519를 기준으로 삼았다.

2. 전력 계통

그림 1. 전력 계통 단선도

Fig. 1. Single-line diagram of the power system

../../Resources/kiee/KIEE.2024.73.10.1762/fig1.png

PCC의 단락용량은 1,000MVA, X/R 10, 3상 60Hz이며 부하 계통의 단선도는 그림 1에 나타냈다. HV1-F2와 HV1-F3의 두 개 선로가 있으며 2.3MW 대용량의 DC 모터드라이브 3대와 NCT double Y 방식의 제5차 및 제7차 고조파 필터뱅크가 있다. 그림 2에 정격 DC 2.3MW 모터드라이브의 전류 파형을 나타냈다. 측정점은 BSV-4 No.1 motor 지점이며, 전형적인 6 펄스 전류 컨버터의 비선형성을 나타낸다. 전류 왜형율은 THD-i 16.15%, 제5, 제7, 제11차 순이다. 전력 P는 1.4MW, 무효전력 Q는 1.6MVAr로 낮은 역률(0.66)을 보였다. 여기 계측에 사용된 계측 장비는 Hioki 3196 PQ Analyzer이며 분석에는 동사의 9624-50V2가 사용되었다.

그림 2. 정격 2.3MW DC motor 순시 전류 파형

Fig. 2. Instantaneous current waveform of a 2.3MW DCM

../../Resources/kiee/KIEE.2024.73.10.1762/fig2.png

3. 전력품질 분석 결과

3.1 전압 특성

평가 기준은 역률 PF 0.9 이상, 고조파 THD-v 3.0% 이하, 전압강하 dV 2.5% 이하, 플리커 dV10 0.45V 이하 1h avg., Pst 1.0 이하를 적용했다. HV1-F2 및 HV1-F3 계통에서 각 24 시간씩을 측정하였으며 주요 관심사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무효전력 제어와 전력품질이었다.

그림 3. HV1-F2 선로 전력 트랜드

Fig. 3. Power trend of HV1-F2 line

../../Resources/kiee/KIEE.2024.73.10.1762/fig3.png

계통 역률은 표 1과 같이 낮게 나타났다. 피상전력, 유효전력, 무효전력은 그림 3과 같이 매우 심한 변동 폭을 보였다.

표 1 23kV 주선로 전력 특성

Table 1 Power characteristics of the 23kV main line

구 분

HV1-F2 계통

HV1-F3 계통

max-avg.

max-avg.

역 률 PF

0.75∼0.85

0.58∼0.70

피상전력 S [MVA]

3.67∼11.52

1.74∼4.73

유효전력 P [MW]

2.75∼8.06

1.02∼2.68

무효전력 Q [MVAr]

2.41∼8.24

1.41∼3.89

표 2 23kV 모선 전압 특성

Table 2 Voltage charateristics of the 23kV bus

전기적 특성

23kV BUS

전압 변동 min-min

-7.33%

dV10 max

0.399V max, 0.306V avg

Pst

1.233 max, 0.659 avg

THD-v %

0.51∼1.05

전압 강하 dV는 –7.33%로 규제치 ∓2.5%를 초과하였고, 플리커 dV10max.는 0.399V로 0.45에 근접하였다. Pst는 1.0을 초과하였으며, 전압 왜형율 THD-v는 0.51%에서 1.05%로 낮게 나타났다.

그림 4. 23kV 모선 플리커 Pst

Fig. 4. Pst flicker of the 23kV bus

../../Resources/kiee/KIEE.2024.73.10.1762/fig4.png
그림 4의 플리커 트랜드의 Pst max는 1.23으로 규제치를 초과하고 있어 무효전력과 전압 제어가 가능한 실시간 –dQ, +dQ 보상장치의 시설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3.2 전류 특성

IEEE Std. 519의 SCR (Short Circuit Ratio) 100에서 허용 TDD-i는 15%이다. 해당 계통은 최고 16%의 THD-i를 나타냈으나 판단 기준은 TDD-i에 따라야 한다[8]. 예측 계산에 적용한 고조파 전류 투입량은 최대과도 부하를 기준 하였다. 예측 계산된 TDD-i는 5% 수준으로 제한치 15%보다는 크게 낮고 안정적이었다.

4. iSVG 및 Passive Filter의 기술적 접근 방법

4.1 피큐텍 iSVG의 특성

부하로부터 급격히 변동하는 무효전력은 모선 전압과 부하전류를 추출하여 DQ 변환 제어기를 응용한 SVPWM 제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순시에 보상할 수 있다. 이 방식은 계통이 진상 혹은 지상인 경우에도 양방향 제어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계통의 역률 개선, 전압 안정화 및 플리커의 개선이 가능하다. 동일한 용량의 passive filter bank와 병행 운전할 경우, 용량은 200%까지 확대 운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부하의 불평형 전류에 대한 보상이 가능하여 계통의 안정도 향상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기대 수명 또한 20년으로 경제성이 뛰어나다. 특히, 무효전력을 보상하면서도 계통의 커패시터 뱅크나 선로의 인덕터 성분과 공진 위험 가능성이 없고, 커패시터와 같은 과도 돌입전류나 과도 전압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림 5는 iSVG의 간단한 개념도를 나타낸 것이다. 이미 상용화된 무효전력 보상장치는 iSVG (Intelligent Static Var Compensator), SVG(Static Var Generator), STATCOM(Static Synchronous Compensator)등이 있으며, 실시간 보상 원리는 대동소이하다.

그림 5. iSVG 개념도

Fig. 5. Conceptual diagram of iSVG

../../Resources/kiee/KIEE.2024.73.10.1762/fig5.png

4.2 Passive Filter type Harmonic Impedance

iSVG와 함께 사용할 passive filter는 iSVG의 용량 결정과 경제성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필터 회로를 결정하는 데는 몇 가지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계통과의 공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며, 적절한 고조파 흡수 능력을 확보해야 한다. X/R ratio가 너무 크면 해당 주파수의 필터 성능이 매우 불안정해지고, 너무 작으면 필터 성능이 저하되며 발열량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필터 설계시 제조사의 경험치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경제성이 뛰어나면서도 grid code를 만족하는 필터 회로를 선정할 목적으로 다음 4가지 경우에 대해 Harmonic Impedance를 구하였다. 그림 6에 harmonic impedance의 계산 결과 커브를 나타내었다.

그림 6. Harmonic impedance 특성 비교도

Fig. 6. Harmonic impedance characteristics comparison

../../Resources/kiee/KIEE.2024.73.10.1762/fig6.png

다음 표 3에 filter 회로 계산에 적용한 소자의 주요 상수를 나타냈다.

표 3 필터 회로에 적용한 소자의 주요 상수

Table 3 Component constants in the filter circuit

구 분

MVAr

r(𝛀)

mH

KVLL

5th HF

3.46

0.22

17.6

23.9

7th HF

2.18

0.17

13.5

23.5

de-tuned

2.34

0.34

91.3

26.4

Plain Capacitor

2.00

NA

NA

23.0

그림 6의 case A)의 경우 5th, 7th 영역에서 매우 낮은 임피던스를 보이나 steep curve가 문제 될 수 있다. 해당 주파수에서는 성능이 우수하지만, 실제 계통의 특성 고조파는 항시 미세한 변동성을 갖기 때문에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X/R 비의 조정 작업이 필요하다. X/R 비가 낮을 경우 안정성은 높으나 발열 대책이 필요하며, de-tuned filter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비용이 높다. 이 X/R 비는 제조사 별로 경험치를 반영하고 있다.

Case D)의 경우 harmonic order range 10th∼20th의 영역에서 고조파의 확대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피해야 할 조건이다. 반면, Case C)의 경우 peak 임피던스가 2nd 근처로 특성 고조파와 거리가 있고, 2.8th 부근에서 임피던스의 저점이 형성되어 공진 문제를 피할 수 있어 iSVG와 함께 안정적인 무효전력 보상이 가능하다. Case B)의 no filter 와 비교해 보면 저점의 tune 영역을 지나 3rd 부근부터는 거의 유사한 패턴을 보인다. de-tuned filter는 series tuned filter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비용이 낮은 장점이 있다.

4.3 Filter type 별 고조파 조류 계산

위에서 구한 harmonic impedance를 기반으로 계통의 고조파 조류를 계산하여 유추해 보았다. 먼저 harmonic injection model은 실측에서 구한 rolling mill motor의 data중 worst case를 적용하였으며, 표 4에 spectrum과 위상각을 나타냈다.

표 4 Harmonic injection model

Table 4 Harmonic injection model

BCR1Main

BCR2 Main

BSV-3

@325% max values-max

BSV-3

@215% max values-max

h

max

%

(deg)

h

max

%

(deg)

1

312.96

100

-42.42

1

126.87

100

-54.51

2

4.46

1.4

-10.75

2

2.39

1.9

65.65

3

2.47

0.8

39.09

3

1.71

1.3

54.67

4

1.98

0.6

-72.42

4

1.8

1.4

97.8

5

10.59

3.4

-89.5

5

14.06

11.1

98.25

6

3.2

1.0

71.91

6

1.92

1.5

48.24

7

5.41

1.7

39.09

7

8.98

7.1

66.46

8

1.79

0.6

64.75

8

0.88

0.7

-37.87

9

0.97

0.3

95.68

9

0.88

0.7

-122.02

10

2.69

0.9

28.75

10

1.42

1.1

-36.47

11

7.8

2.5

-156.07

11

4.8

3.8

175.07

12

2.61

0.8

2.73

12

1.25

1.0

-85.17

13

5.86

1.9

-28.49

13

2.79

2.2

-57.32

14

1.34

0.4

27.76

14

0.55

0.4

-14.53

15

1.05

0.3

-26.34

15

0.52

0.4

-83.13

16

1.76

0.6

17.45

16

0.75

0.6

-104.2

17

1.54

0.5

156.28

17

1.81

1.4

172.16

18

2.15

0.7

-22.13

18

0.68

0.5

81.13

19

1

0.3

143.6

19

1.2

0.9

65.97

표 4를 보면 전형적인 6pulse 전류 컨버터가 갖는 특성 고조파 외에 비특성 고조파가 상당량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비특성 고조파는 peak impedance 부근에서 확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전에 면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

표 5 IEEE Std. 519 고조파 조류 계산 결과

Table 5 IEEE Std. 519 harmonic flow calculation results

Horder & Cases

2-6

7- 10

11- 16

17- 22

23- 34

35- 50

TDD-i (%)

Odd Harmonics

IEEE Limits

(h<=50)

A

1.91

0.63

2.59

0.79

0.00

0.00

5.02

B

1.64

5.16

4.49

1.22

0.00

0.00

8.61

C

1.73

5.39

4.66

1.27

0.00

0.00

9.03

D

1.96

6.98

15.4

3.43

0.00

0.00

23.4

Lim

12.0

12.0

5.50

5.00

2.00

1.00

15.0

Even Harmonics

IEEE Limits

(50% if h<=6)

A

2.21

0.71

0.62

0.50

0.00

0.00

B

2.13

1.32

1.03

0.77

0.00

0.00

C

2.07

1.37

1.07

0.79

0.00

0.00

D

2.25

2.57

7.12

1.47

0.00

0.00

Lim

6.00

12.0

5.50

5.00

2.00

1.00

Plant Load kVA = 10000, PCC Isc/Iload= 100.0

표 6 IEEE Std. 519 전압 왜형율 계산 결과

Table 6 IEEE Std. voltage distortion calculation results

Cases

Max Individual

THD-v(%)

PCC Bus

THD-v

A

0.332

0.540

B

0.576

0.971

C

0.599

1.010

D

2.333

3.408

IEEE Limits

3.000

5.000%

PCC Base kV = 23.000

표 5표 6은 IEEE Std. 519를 기준으로 계산한 각 case의 고조파 조류 계산 결과이다. Case D)에서는 harmonic impedance plot에서 나타난 것처럼 harmonic order range 11th∼16th 범위에서 기수 차수와 우수 차수 모두에서 큰 공진 확대가 발생하였으며, 이때 TDD-i는 23.4%를 보였다. 전류 왜형율 면에서는 Case A)가 우수하지만, 비용면에서는 불리하다. Case B)의 TDD-i는 8.61%로 Case A) 큰 차이가 없으며, 허용치 15%에서 여유가 있고 낮은 공진 확률과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 때문에 이를 채택하였다.

5. 능동형 무효전력 보상장치 iSVG 전후 예측

5.1 iSVG 및 de-tuned filter 용량 및 개선 전후 무효 전력

그림 7은 Bentley 사의 e-power system software이며, 다양한 형태의 보상장치를 상정하여 조건별로 스위칭이 가능한 유용성을 갖추고 있다. 즉, 큰 폭의 부하 변동율 적용, 그리고 iSVG, 5th 및 7th harmonic filter, de-tuned filter, plain capacitor bank 등의 모의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이 툴은 여러 조건의 harmonic impedance를 구할 수 있고 산업용, 상용 등의 다양한 형태의 부하를 가정하여 harmonic injection model 구현이 가능하며 typical spectrum source와 임의의 spectrum 구성이 가능하다.

그림 7. Bentley e-power system software

Fig. 7. Bentley e-power system software

../../Resources/kiee/KIEE.2024.73.10.1762/fig7.png

툴을 사용한 예측 결과, 적정 무효전력 보상장치 용량은 HV1-F2 계통과 HV1-F3 계통에 각각 iSVG 2MVAr, de-tuned 필터 2MVAr로 나타났으며, 계통의 총 보상 용량은 8MVAr이었다. 보상용량 결정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념적 접근이 필요하다. 계통의 전압 변동에 의한 플리커는 계통의 임피던스와 변동 무효전력의 크기 및 변동 속도, 시감도 등에 의해 결정된다. 다음 식 (1), (2)와 같이 관련 상수를 표현 할 수 있다.

(1)
$P_{st}\propto X_{S}\bullet(Q_{L}-Q_{C})\bullet K_{ST}$
(2)
$P_{st}\propto\dfrac{(Q_{L}-Q_{C}}{S_{SC}}\bullet K_{ST}$

Pst : flicker 지수

XS : PCC의 계통 임피던스 (𝛺)

QL : 변동 무효전력 (MVAr)

QC : 보상 무효전력 (MVAr)

KST : 민감도지수 (보상량과 보상속도의 특성 커브)

SSC : PCC의 단략 용량 (MVA)

그림 8에 iSVG와 de-tuned filter의 시설 위치를 나타냈다. 그림 9는 BCR-1 A mill 부하의 무효전력 트랜드와 iSVG 및 de-tuned filter에 의한 보상 무효전력, 그리고 보상 후 전원 측의 잔류 무효전력에 대한 예측 결과를 나타낸다.

그림 8. iSVG, de-tuned filter 시설 위치

Fig. 8. iSVG de-tuned filter location

../../Resources/kiee/KIEE.2024.73.10.1762/fig8.png

최대 8MVAr 까지 크게 발생한 무효전력 Q가 절반으로 개선이 되었으며, 과도 순시를 제외하면 대부분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보상 무효전력 Qc는 최고 4.4MVAr를 나타냈다.

그림 9. 무효전력 장치 전후 비교 트랜드

Fig. 9. Reactive power device before/after trend

../../Resources/kiee/KIEE.2024.73.10.1762/fig9.png
그림 10은 보상장치에 의한 역률 예측 계산 결과를 나타낸다. 개선전 0.7과 0.8 사이였던 역률은 대부분 0.95와 1.0 사이로 유지되어 크게 개선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10. 장치 전후 역률 개선 트랜드

Fig. 10. Power factor improvement trend before/after

../../Resources/kiee/KIEE.2024.73.10.1762/fig10.png

5.2 iSVG 및 de-tuned filter 시설 효과

예측 계산된 전원 특성 결과를 정리하여 표 7에 나타냈다. 무효전력 제어에 의한 역률은 개선 후에 0.95 이상을 만족하며, 플리커는 dV10max 0.29V, 전압 강하는 –2.49%로 개선됨이 예측되었다.

철강공장 계통에 iSVG를 시설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4,9,10].

· 대용량 모터의 토크 증가에 의한 품질 및 생산성 향상

· 민감 계통의 전원품질 규정에 부합 (Grid-code Compliance)

· 생산 사이클 단축에 의한 생산량 증가

· 기존의 전기 설비 용량을 늘리는 비용의 고효율

· 전력계통의 손실 절감

· 투자비 조기 회수 기대

· 전기 설비의 유지관리 비용 절감 및 수명의 연장

· 배전 전력계통의 용량 증대 효과

표 7 iSVG 시설 전후 23kV 모선 전원 특성 비교

Table 7 23kV bus power characteristics before/after iSVG

개 선 항 목

시 설 전

시 설 후

역률 PF

avg.

HV1-F2 > 0.95

0.75

> 0.95

HV1-F3 > 0.95

0.58

> 0.95

dV10max

< 0.45

0.399max

< 0.29max

전압강하율

<-2.5%

-7.33%

< -2.49%

고조파왜형율

@과도 부하

THD-v < 5%

1.012%

0.973%

TDD-i < 15%

9.03%

5.02%

6.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전력 다소비 업체의 대표적 사례로 철강공장을 선정하여 계통을 측정 분석하였으며, 특히 저역률 문제의 시급성을 확인하였다. 더욱이, DC 모터드라이브로 인해 다량의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이 급변하는 양상을 나타냈으며, 과도한 무효전력의 상하 교차 발생으로 인해 플리커가 야기되었다. 과도한 플리커가 반복적으로 발생할 시 인접한 수용가에도 모터 토크 제한과 같은 생산성 저하를 초래할 수 있으며, 변압기 등의 전기 설비 이용 효율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1,4,8,10]. 상기 계통의 분석 결과 보상장치가 불가피하며, F2 및 F3 피더에 iSVG 2MVAr과 de-tuned filter 2MVAr, 즉 총 8MVAr의 용량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해당 장치를 시설한 후를 상정하여 예측 계산한 결과, 역률과 플리커 모두 안정적인 범위 내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결과를 표 7에 명시하였다. 전압 왜형율 THD-v와 전류 왜형율 TDD-i는 단락 용량이 충분한 PCC 특성상 장치 여부와 관계없이 기준치를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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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rs Hultqvist, and Aleksander Wilk-Wilczynski, “Steel Plant Performance, Power Supply System Design and Power Quality Aspects,” 54th Electric Furnace Conference, pp. 1-13, November, 1996.URL

저자소개

박병주(Byung-Ju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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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경대학교 전기공학 학사, 성균관대학교 전기공학 석사, 고려대학교 전기공학 박사, 1986-2000 삼화콘덴서공업(주), 전력용 커패시터 엔지니어링,

2000-현재, ㈜피큐텍 대표, 전기응용기술사, 국제기술사

전문분야 : 아크로 및 밀 모터 계통 전력품질 솔루션, 전압 안정도, 신재생에너지, 능동형 및 수동형 고조파 필터, 무효전력제어 SVG, 전력 커패시터 응용기술, 고조파 가이드 라인, 고장해석, PSCAD/EMTDC

최석근(Seok-Keun 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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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대학교 전기공학 학사, 단국대학교 전기공학 석사

2004-2021 ㈜피큐텍, 기술영업부장,

2021-현재 ㈜한성엔지니어링, 상무이사

전문분야 : 전력품질 솔루션, 전력설비, 신재생에너지, SCADA, 비상발전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