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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Korea.)
  2. (Dept. of Green Industry, Incheon Technopark, Korea.)



Dynamometer method, Equivalent circuit method, Reliability, Slip selection, Three-phase Induction motor

1. 서 론

전동기의 시험평가는 규정된 시험방법에 의해서 평가되어야 하고, 국내에서는 주로 한국산업표준인 KS규격에 따라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전동기의 시험평가 방법에서 부하 특성을 산출하기 위한 시험방법에는 원선도법, 등가 회로법, 전용장비를 활용한 동력계법, 그리고 국제적으로 저압 삼상유도전동기의 효율 산출에 사용되고 있는 손실 분리법이 사용되고 있다(1)(2). 원선도법은 삼상유도전동기의 한 상을 등가 회로로 표시하고 복소평면상에서 특성을 구하는 방식이고, 등가 회로법은 한 상을 정상 등가 회로로 생각하고 회로 계산에 따라 특성을 구하는 방법이며, 동력계법은 전동기 특성을 산출하기 위한 전용장비인 동력계를 통해 실부하를 전동기에 인가하여 특성을 산출하는 방법이며, 손실 분리법은 국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IEC 60034-2-1의 시험방법으로 국내의 최저소비효율제도에서도 채택하고 있는 시험법이다(3). 이러한 시험법들은 KS규격에 등재되어 있고 신뢰성이 보장된 방법들이다. 이 중에서 등가 회로법은 고가의 동력계를 갖추고 있지 못한 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최적의 시험방법이지만 삼상유도전동기의 특성을 산출하기 위한 계산 과정에서 필요한 슬립의 설정값이 측정값이 아닌 임의의 값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시험자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여 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등가 회로법은 동력계법의 차선이기 때문에 슬립 선정 방법을 제안하여 동력계법과의 차이를 줄이고 시험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자 한다.

그림. 1. 동력계

Fig. 1. Dynamometer

../../Resources/kiee/KIEE.2022.71.6.856/fig1.png

2. 본 론

개발된 전동기의 설계치를 검증하거나 기존 제품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험평가가 필요하게 되는데 시험평가를 위해서는 신뢰성이 높은 동력계를 활용하거나, 외부시험기관에 의뢰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동기 및 발전기 제조업은 경제적으로 열악한 상황이기 때문에 고가의 장비를 구비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외부 시험기관에 의뢰를 하더라도 시간과 비용 발생의 문제가 있어 충분한 사전시험이 필요하다. 따라서 대다수의 업체에서는 동력계가 필요 없는 등가 회로법과 원선도법이 통용되고 있다. 하지만 원선도법은 시험자의 경험과 전동기의 구조에 따라 맞지 않을 수 있어, 관련된 KS규격에서는 2003년도에 폐지되었기 때문에 등가 회로법이 유도전동기를 동력계 없이 부하 특성을 산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4). 등가 회로법은 삼상전원을 목표 전압과 주파수로 설정할 수 있는 전원공급장치, 전동기에 공급되는 삼상입력전력의 파라미터들을 확인할 수 있는 전력분석기, 권선의 저항을 측정할 수 있는 저항측정기, 온도계법에 따라 권선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로 비교적 간단히 시험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1 등가 회로법

등가 회로법에 의해 일반용 저압 3상 유도 전동기의 부하 및 토크 특성을 위한 측정방법은 KS규격인 KSC4202에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KS규격에서 제시하는 등가 회로도는 임피던스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지 않아서 유도 전동기의 특성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따라서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IEEE 112에서 제시하는 등가 회로도를 인용하였다(5). 등가 회로법은 그림 2와 같이 전동기의 1상을 회로 계산에 따라, 실제 부하가 없이 산출하고 싶은 부하에서 입력전력, 효율, 속도, 토크 등의 특성을 구하는 방법이다. 삼상유도전동기의 권선은 단지 공간적으로 120° 위상차를 갖을 뿐 아니라 시간적으로도 120° 위상차가 있는 전류를 인가하므로 1상을 통하여 전체 기기를 나타낼 수 있다(1). 유도전동기는 회전자의 형상에 따라 보통농형, 심구형 그리고 2중농형으로 분리되고, 보통농형의 등가회로는 그림 2와 같고 심구형과 2중농형은 회전자 형상에 따라 그림 3과 같이 2차측을 추가로 표현해야 하지만, 슬롯의 첫 번째 도체에서의 누설 리액턴스가 매우 작아 무시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림 2의 등가 회로에 의해 설명할 수 있다(5)(6).

그림. 2. IEEE 112 유도 전동기 등가회로

Fig. 2. IEEE 112 Induction motor equivalent circuit

../../Resources/kiee/KIEE.2022.71.6.856/fig2.png

그림. 3. 심구형 및 2중 농형 유도전동기 등가회로

Fig. 3. Equivalent circuit of Induction motor with deep or double cage rotor

../../Resources/kiee/KIEE.2022.71.6.856/fig3.png

그림 2의 등가회로와 KS규격에서 각 시험단계에서 회로정수를 얻고자 사용된 기호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표 1. 등가 회로법에서 회로정수에 대한 설명

Table 1. Explanation of circuit constants in the equivalent circuit method

일반

$V_{1}$

한 상의 전압

$I_{M}$

여자 전류

$I_{1}$

1차측 전류

$I_{2}$

2차측 전류

$r_{1}$

1차측 저항

$r_{2}$

2차측 저항

$x_{1}$

1차측 리액턴스

$x_{2}$

2차측 리액턴스

무부하

$g_{0}$

무부하 컨덕턴스

$b_{0}$

무부하 서셉턴스

$R_{0}$

무부하 저항분

$X_{0}$

무부하 리액턴스분

$r_{M}$

철손 저항

$W_{m}$

기계손

구속

$Z_{s}$

구속시 전체 임피던스

$R_{s}$

구속시 전체 저항

$X_{s}$

구속시 전체 리액턴스분

$R_{2s}$

구속시 2차측 저항

$g_{3s}$

2차측 컨덕턴스

$R_{1s}$

구속시 1차측 저항

$b_{3s}$

2차측 서셉턴스

$g_{M}$

철손 컨덕턴스

$g_{2s}$

회전자 컨덕턴스

$b_{M}$

철손 서셉턴스

$b_{2s}$

회전자 서셉턴스

$r_{2t}$

운전시 회전자 저항

$x_{t}$

운전시 2차측 리액턴스

s

전동기 슬립

$g_{2}$

출력전력의 컨덕턴스

$g_{3}$

기계적 출력의 컨덕턴스

$b_{2}$

출력전력의 서셉턴스

$b_{3}$

기계적 출력의 서셉턴스

$r_{3}$

기계적 출력의 저항분

$x_{3}$

기계적 출력의 리액턴스분

$R$

운전시 전체 저항

$X$

운전시 전체 리액턴스

$Z$

운전시 전체 임피던스

$P_{1}$

1차 전력

$W_{C 1}$

1차 저항손

$W_{C 2}$

2차 저항손

$I_{t}$

2차측 전류

$W_{G}$

표유부하손

$I_{g M}$

여자 전류

$W_{h}$

철손

$W_{t}$

전손실

$P_{2}$

전동기 출력전력

$\eta$

효율

$pf$

역률

$\tau$

토크

$n_{s}$

동기 속도

등가 회로에서 부하가 있는 유도전동기의 동작 특성을 계산하는 데 필요한 회로 정수들은 무부하 시험, 회전자 구속 시험, 그리고 고정자 권선의 직류 저항을 측정하여 얻는다. 효율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표유부하손은 전동기에 부하를 주지 않고 수행하는 시험을 통해 측정이 가능하다. 시험은 저항 시험, 무부하 시험, 구속 시험 순으로 진행되고, KS규격의 시험법 기준에 따라 2중 농형, 심구 농형 등 특수 농형 효과가 큰 전동기에 대해서는 구속 시험 A 또는 B를 이용하고, 소용량의 특수 농형 효과가 작은 전동기에 대해서는 구속 시험법C를 채택한다. 본 논문에서 사용된 시료는 750W의 보통농형 전동기이므로 구속 시험법C 절차에 따라 시험을 진행하였다(1).

2.2 등가 회로법 시험절차에 따른 회로정수 산출

등가 회로법 시험절차에 따라 저항 시험 단계에서는 1차 저항을, 무부하 시험 단계에서는 고정자 회로정수를 그리고 구속시험 단계에는 고정자의 누설 인덕턴스와 회전자 회로정수를 산출한다.

2.2.1 저항 시험

임의의 주위 온도에서 1차 단자간의 평균 저항($R_{1}$)을 측정한다. 시험에 사용된 시료는 380V에서 Y결선을 하고 내열 F등급으로, 각 선간의 저항을 측정하여 평균값을 산출하고 1차 저항($r_{1}$)을 계산한다.

(1)
$r_{1}=\dfrac{R_{1}}{2}\times\dfrac{225+T}{235+t}(ohm)$

$t$ : 저항 측정 시 권선 온도(°C)

$T$ : 기준 권선 온도(°C)

내열 E등급의 경우 T=75°C

내열 B등급의 경우 T=95°C

내열 F등급의 경우 T=115°C

권선 온도는 저항 시험 뿐만 아니라 구속 시험에서도 필요하며 실시간으로 온도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온도계법으로 측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2.2.2 무부하 시험

무부하 시험은 정격 전압 및 주파수로 전동기를 무부하 상태로 운전하여 30분 간격으로 두 번 측정하였을 때 무부하 전력 입력이 3% 이하로 변한다면 입력전력이 일정해진 것으로 간주하고 정격 전압보다 높은 전압부터 점차 저하시켜 동기속도를 갖는 최저 전압까지 전압과 입력전력을 측정하여야 한다. 하지만 KSC4202에서는 명확한 무부하 전압 측정점이 시험규격에 제시되지 않아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IEC규격과 부합하는 KS규격인 회전기기의 손실 및 효율을 측정하는 방법, 유도기의 무부하 시험법에서 제시하는 무부하 전압 측정점에 따라 시험하였다(2).

무부하 시험에서 기계손을 구하기 위해 무부하 전압과 입력전력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을 만든 후 전압이 0인 지점에서의 입력전력을 보간하여 기계손($W_{m}$)으로 한다. 그리고 정격 전압에서의 1차 전류와 기계손을 제외한 입력전력으로부터 철손 컨덕턴스와 서셉턴스를 구하여 무부하 저항분과 리액턴스분을 계산하고, 무부하 저항분에서 1차 저항을 제외한 나머지를 철손 저항으로 한다. 이 때 무부하 전압과 입력전력과의 관계에 포함된 철손은 전압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전압의 제곱에 대한 입력전력의 관계식을 수립해야 한다(1)(7).

2.2.3 구속 시험

구속시험은 권선 임피던스를 구하기 위해 전동기의 회전자를 완전히 구속하여 회전하지 못하게 한 후 입력전압을 조정하여 정격전류에 가까운 전류를 흘려서 그 때의 인가전압($V_{s}$)과 전류($I_{s}$) 및 입력전력($P_{s}$)을 측정하는 시험법이다. 보통농형 구조의 삼상유도전동기에 대한 시험법인 구속 시험법 C에 따라 시험을 진행하여 1상의 등가 임피던스를 저항분과 리액턴스분을 각각 계산하고, 운전시의 회로 정수 $r_{2}$ 및 $x_{2}$를 계산한다. 구속상태에서는 슬립은 1이 되기 때문에 $R=r_{2}$가 되고 여자전류는 1차 전류보다 매우 작기 때문에 2차측 회로가 개방된 등가회로와 같아, 토크도 매우 작기 때문에 간단한 공구로도 회전자 구속이 가능하다(1)(7).

그림. 4. 전동기 구속 시험

Fig. 4. Locked-rotor motor test

../../Resources/kiee/KIEE.2022.71.6.856/fig4.png

2.3 등가 회로법에 의한 출력전력($P_{2}$)에 대한 특성

시험에 의해 계산된 회로정수들로 출력전력에 대한 특성을 산출할 수 있다. 그러나 출력전력의 특성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임의의 슬립값이 사용되고, 그림 2에서 기계적 출력을 나타내는 저항($R$)이 $(1-s)·r_{2}/s$이므로 슬립에 따라 계산된 출력전력이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KS규격에서는 계산된 출력전력과 정격 출력전력과의 차이를 0.1% 이하로 제한하고 있어, 이에 따라 선정할 수 있는 슬립 또한 정해지게 된다. 선정한 슬립에 따라 최종 산출되는 출력전력의 결과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슬립을 선정하는 과정은 대단히 중요하다. 전동기 출력전력은 입력전력에서 전손실($W_{t}$)을 뺀 값이기 때문에 효율($\eta$)과 역률($P.F.$) 그리고 토크($\tau$)는 각각 식(4), (5), (6)으로 표현된다. 이 때 전손실은 1차 저항손($W_{C 1}$)과 2차 저항손($W_{C 2}$), 표유부하손($W_{G}$), 철손($W_{h}$) 그리고 기계손($W_{m}$)을 합한 값에 해당한다.

(2)
$W_{t}=W_{C1}+W_{C2}+W_{G}+W_{h}+W_{m}$

(3)
$P_{2}=P_{1}-W_{t}$

(4)
$\eta=\frac{P_{2}}{P_{1}} \times 100(\%)$

(5)
$pf =\dfrac{R}{Z}\times 100(\%)$

(6)
$\tau =9.549\times\dfrac{P_{2}}{(1-s)n_{s}}(N·m)$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슬립 선정을 위한 방법으로 슬립값의 소수점 이하 자리수를 결정하고, KS규격에서 제시하고 있는 계산된 출력전력에 대한 제한범위를 슬립의 구간으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슬립값에 따라 변하는 정격에서의 출력전력에 대한 특성을 확인하고 동력계법 시험에 의한 특성 결과와 비교하여 오차를 줄일 수 있는 슬립의 선정 방법을 제안하고 그 결과에 대한 재현성을 확인하였다.

2.4 제안된 슬립의 선정 방법을 적용한 시험 및 결과

시험에 사용된 삼상유도전동기의 기본 사양은 명판에 표기된 값을 참고하였다. 380V에서 전기적 사양은 표 2와 같고 4극의 일반전폐형구조에 회전자는 보통농형이다. 그리고 등가 회로법 시험에 사용된 장비는 표 3과 같다.

표 2. 시료의 전기적 사양

Table 2. Electric spec. of the sample

전압

전류

회전속도

주파수

출력

효율

380V

2.1A

1,730min-1

60Hz

750W

82.5%

표 3. 등가 회로법에서 사용된 시험장비

Table 3. Test instrument used in the equivalent circuit method

장비명

모델명

시험항목

정밀도

전력분석기

WT-1806

전압, 전류, 입력

±0.15%

저항측정기

DAC-HRT-1

저항

±2mΩ

온도기록계

GL820

온도

±1℃

2.2.1 저항 시험에서 표 4와 같이 각 선간 저항을 측정하여 평균값($R_{1}$)을 구하고 식(1)에 적용하여 1차 저항($r_{1}$)을 구하였다.

표 4. 저항 시험 결과

Table 4. Resistance test results

구 분

U-V

V-W

W-U

$R_{1}$

$r_{1}$

저항[Ω]

14.701

14.692

14.689

14.694

9.331

또한 회로정수와 정격 출력전력에서의 특성 산출을 위해 2.2.2 무부하시험과 2.2.3 구속시험을 수행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표 5. 무부하 및 구속시험 결과

Table 5. No-load and locked rotor test results

구 분

권선온도[℃]

전압[V]

전류[A]

입력[W]

무부하

37.7

380.9

1.444

94.1

구 속

33.7

86.7

2.116

167.5

무부하시험은 전동기에 부하가 없는 상태로 정격 전압의 110%, 100%, 95%, 90%, 60%, 50%, 40%, 30%에 해당하는 전압을 인가하였다. 각각의 전압지점에서 측정한 전압에 대한 제곱과 입력전력의 상관관계를 구하기 위해, 보간법의 다항식 차수를 1차에서부터 6차까지 차수를 늘려가며 구한 관계식에서 y절편을 전압이 0인 지점의 기계손으로 하면 표 6과 같이 함수 차수에 따라 각각 기계손이 달라진다.

표 6. 전압제곱과 입력전력의 관계에 의한 기계손

Table 6. Mechanical loss according to the relationship between squared voltage and input power

전압비[%]

전압[V]

입력[W]

다항식 차수

기계손[W]

110

418.1

138.4

1차

-2.3

100

380.6

94.5

2차

16.4

95

361.4

79.4

3차

5.5

90

342.6

68.2

60

228.4

29.8

4차

7.4

50

190.9

22.6

5차

7.7

40

152.5

16.6

6차

6.5

30

114.5

12.3

관계식의 차수에 따라 기계손이 달라지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그래프상에서 데이터 곡선과 관계식 곡선이 충분히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림 5그림 6과 같이 전압의 제곱과 입력전력과의 관계에서 보간법으로 구한 4차 다항식부터 6차 다항식까지는 두 특성의 데이터 곡선과 충분히 일치하기 때문에 4차 함수로 구한 기계손을 사용하였다.

그림. 5. 무부하 운전시 전압제곱과 입력전력의 1~3차 상관관계

Fig. 5. 1st~3rd correlation between voltage squared and input power at no-load

../../Resources/kiee/KIEE.2022.71.6.856/fig5.png

그림. 6. 무부하 운전시 전압제곱과 입력전력의 4~6차 상관관계

Fig. 6. 4th~6th correlation between voltage squared and input power at no-load

../../Resources/kiee/KIEE.2022.71.6.856/fig6.png

임의의 슬립을 선정하기 위해 예상되는 슬립으로 계산 출력전력($P_{2}$)을 구하고, 정격 출력전력($P_{R}$)과의 출력전력 차이($P_{D}$)가 0.1%를 만족할 수 있도록 슬립을 조정해야 한다. 초기 예상 슬립은 명판에서의 회전속도로 슬립을 0.038889로 설정했다.

표 7. 초기 슬립을 적용한 등가 회로법 산출결과

Table 7. Calculation result of equivalent circuit method applying initial slip

회로정수

$r_{1}$

9.331

$b_{3s}$

0.048

$g_{3}$

0.007

$I_{t}$

1.516

$g_{0}$

0.0006

$g_{M}$

0.0002

$b_{3}$

0.008

$W_{C 2}$

35.7

$b_{0}$

0.007

$b_{M}$

0.0066

$r_{3}$

63.7

$W_{G}$

3.75

$R_{0}$

14.243

$g_{2s}$

0.0083

$x_{3}$

66.7

$I_{g M}$

0.044

$X_{0}$

151.9

$b_{2s}$

0.0416

$R$

73.1

$W_{h}$

26.8

$r_{M}$

4.912

$r_{2t}$

5.186

$X$

66.7

$W_{t}$

211.7

$Z_{s}$

23.9

$X_{t}$

23.1

$Z$

98.9

$\eta$

80.5

$R_{s}$

12.9

$s$

0.038889

$V_{1}$

219.8

$pf$

73.9

$X_{s}$

20.1

$r_{2t}/s$

133.3

$I_{1}$

2.222

$\tau$

4.807

$R_{2s}$

3.539

$g_{2}$

0.007

$P_{1}$

1,082..6

$P_{2}$

871.0

$g_{3s}$

0.008

$b_{2}$

0.001

$W_{C 1}$

138.3

초기 슬립을 적용하여 계산한 출력전력은 정격출력과 차이가 크기 때문에 슬립을 조정하여 차이를 줄여야 한다. 이 때 표 8과 같이 슬립의 증가량에 따라 출력전력 차이가 0.1%의 수치 대비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출력전력의 조건을 만족하는 구간을 찾기 위한 슬립은 최소 소수점 이하 다섯 자리이상을 사용해야 하고, 본 논문에서는 출력차이의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슬립을 소수점 이하 여섯 자리까지 적용하였다. 슬립과 출력차이의 정밀도를 높이면 재현성 또한 높아지게 된다.

표 8. 슬립의 정밀도에 따른 $P_{D}$ 정밀도

Table 8. Precision of $P_{D}$ according to the slip’s

구 분

정밀도

슬립($s$)

0.000001

0.00001

0.0001

0.001

출력전력 차이($P_{D}$)

0.003%

0.026%

0.258%

2.587%

시험법에서 제시하는 슬립에 따라 산출되는 출력전력과 정격 출력전력과의 차이 0.1% 이하를 범위로 판단하면, 만족하는 슬립의 범위는 0.032307에서 0.032384까지 구간에 해당된다. 이 구간에서 슬립의 증감에 따라 계산되는 출력전력 값과 다른 특성 계산결과도 그림 7그림 8과 같이 달라진다.

그림. 7. 등가 회로법에서 슬립에 비례하는 전동기 특성

Fig. 7. Motor characteristic proportional to slip in the equivalent circuit method

../../Resources/kiee/KIEE.2022.71.6.856/fig7.png

그림. 8. 등가 회로법에서 슬립에 반비례하는 전동기 특성

Fig. 8. Motor characteristic inversely proportional to slip in the equivalent circuit method

../../Resources/kiee/KIEE.2022.71.6.856/fig8.png

위의 그림에서의 특성들은 KS규격에서 요구하고 있는 계산으로 구한 출력전력과 정격전력과의 차이를 만족하는 결과들이다. 최소 슬립과 최대 슬립을 이용한 특성산출 결과를 통계적으로 유사한 값인지 확인하기 위해 변동계수를 사용하였다. 변동계수는 시험결과의 정밀성 및 반복성을 반영하는 지표 중 하나로 표준편차를 평균으로 나눈 값의 백분율로 계산한다. 변동계수는 1% 이하면 만족이고 1% 초과하면 불만족으로 판단한다(8).

표 9. 등가 회로법에 의한 시험결과의 재현성

Table 9. Reproducibility of test results by equivalent circuit method

구분

슬립

속도

[min-1]

토크

[N·m]

전류

[A]

전압

[V]

입력

[W]

역률

[%]

출력

[W]

효율

[%]

최소슬립

0.032384

1,742

4.12

2.026

380.7

929.4

69.6

750.7

80.8

최대슬립

0.032307

1,742

4.11

2.024

380.7

927.5

69.5

749.3

80.8

평균

0.032346

1742

4.11

2.025

380.7

928.5

69.5

750.0

80.8

표준

편차

0.000054

0.098

0.006

0.002

0.000

1.308

0.043

1.052

0.001

변동

계수

0.168

0.006

0.146

0.079

0.000

0.141

0.062

0.140

0.001

표 9에서 확인했듯이 계산된 출력전력의 제한범위를 만족하는 슬립으로 구한 모든 특성 산출결과는 재현성을 만족한다. 하지만 좀 더 동력계 시험결과에 가까운 결과를 구하고자, 슬립의 증감에 따라 동력계법과 등가 회로법에 의한 특성 차이를 확인하고 오차를 줄일 수 있는 슬립을 찾았다. 그림 9그림 10에서 동력계 시험결과에 가까운 정도를 나타내기 위해 절대값으로 표현하였다.

그림. 9. 슬립과 동력계법과 등가 회로법 사이의 오차 관계

Fig. 9. Relationship between slip and error between the dynamometer method and the equivalent circuit method

../../Resources/kiee/KIEE.2022.71.6.856/fig9.png

그림. 10. 슬립 증감에 따라 출력전력과 전류의 등가 회로법과 동력계법의 오차

Fig. 10. Error of the equivalent circuit method and the dynamometer method of output power and current according to slip increase/decrease

../../Resources/kiee/KIEE.2022.71.6.856/fig10.png

동력계법을 통해 측정한 전동기의 특성과 등가 회로법을 통해 계산된 특성은 전류와 출력전력을 제외하고 슬립이 감소할수록 차이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다. 전류는 슬립이 작아지면 전류도 감소하기 때문에 동력계법에 의한 전류와 차이가 증가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력계법과 가장 가까운 결과를 얻기 위해 산정 가능한 최소 슬립으로 등가 회로법으로 특성을 산출하였고 동력계법 시험결과의 오차는 다음과 같다.

표 10. 최소 슬립을 적용한 등가 회로법과 동력계법 시험결과와의 오차

Table 10. Error between equivalent circuit method applying minimum slip and dynamometer method test results

구분

슬립

속도

[min-1]

토크

[N·m]

전류

[A]

전압

[V]

입력

[W]

역률

[%]

출력

[W]

효율

[%]

등가

회로법

0.032307

1,742

4.107

2.024

380.7

927.5

69.5

749.3

80.78

동력

계법

0.025476

1,754

4.083

2.037

380.6

917.5

68.3

750.1

81.75

오차

26.8%

-0.7%

0.6%

-0.7%

0.0%

1.1%

1.8%

-0.1%

-1.2%

선정된 슬립으로 구한 등가 회로법 결과와 동력계법 결과의 차이는 표 10과 같이 슬립을 제외하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KS규격인 회전기기 제1부:정격 및 성능에서 제시된 허용 오차(9)와 비교하면 수용이 가능하다.

슬립을 선정할 때 동력계에서 산출된 슬립값으로 적용하면 계산된 출력전력과 정격 출력전력과의 차이를 만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나머지 특성들도 대부분 크게 벗어난 값으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실제 슬립값은 등가 회로법에서 제외된다. 즉, 각 손실에 대한 부분을 실제 부하 대신 구속 시험으로 대신하였기 때문에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다. 특히, 효율은 슬립이 작을수록 좋기 때문에 실제 슬립보다 큰 슬립이 사용되는 등가 회로법은 효율을 산출하는데 적절하지 않다. 이렇게 등가 회로법의 특성계산 결과는 실제 측정값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설계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고 정확한 특성 산출을 위해서는 동력계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표 11. 실제 슬립으로 계산한 등가 회로법과 동력계법의 오차

Table 11. Error between the dynamometer method and the equivalent circuit method calculated by actual slip

구분

슬립

속도

[min-1]

토크

[N·m]

전류

[A]

전압

[V]

입력

[W]

역률

[%]

출력

[W]

효율

[%]

동력계법

0.02548

1,754

4.083

2.037

380.6

917.5

68.3

750.1

81.75

등가회로법

0.02548

1,754

3.328

1.831

380.7

760.3

63.0

611.3

80.40

오차

0.0%

0.0%

-18.5%

-10.1%

0.0%

-17.1%

-7.8%

-18.5%

-1.7%

그러므로 계산된 출력전력의 제한 조건을 만족하는 구간에서 슬립이 작을수록 동력계법을 통한 시험결과에 수렴하기 때문에 정격 출력전력과 임의의 소숫점 여섯째 자리의 슬립으로 계산된 출력전력을 확인하여 그 차이가 –0.1%에 최대한 수렴하는 슬립으로 선정해야 한다.

3. 결 론

본 논문에서는 전동기 시험평가에서 보통농형 구조의 삼상유도전동기의 특성을 산출하는 방법 중 KS시험표준의 등가 회로법을 기본으로 진행하였고, 슬립선정 기준을 제시하여 신뢰성이 높은 동력계 시험법과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동력계법을 통해 측정한 전동기의 특성과 등가 회로법을 통해 계산된 특성은 전류와 출력전력을 제외하고 슬립이 감소할수록 두 시험법 결과의 차이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동력계법과 가장 가까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 산정 가능한 최소 슬립으로 등가 회로법에서의 특성을 산출하였고, 동력계법 시험결과의 오차는 표 10과 같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제안한 슬립선정 기준으로 구한 등가회로법은 고가의 동력계 구축 없이도 산업현장 전동기 시험평가에서 간단히 신뢰성이 높은 시험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cknowledgements

이 논문은 2022년도 중소기업 모터시험 인증지원사업 연구비 지원으로 수행된 연구결과임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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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박용준 (Yong-Joon Park)
../../Resources/kiee/KIEE.2022.71.6.856/au1.png

He received the M.S. degree in embedded systems engineering from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in 2014, where he has been working toward the Ph.D. degree in electrical engineering since 2017.

His research interests include motor test and motor standard.

Since July 2016, he has been a researcher with the Green Industry center, at the Incheon Technopark, Incheon, South Korea.

허진 (Jin Hur)
../../Resources/kiee/KIEE.2022.71.6.856/au2.png

He received the Ph.D. degree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Hanyang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in 1999.

From 1999 to 2000, he was with the Department of Electric Engineering, Texas A\&M University, College Station, TX, USA, as a Postdoctoral Research Associate.

From 2000 to 2001, he was a Research Professor of Electrical Engineering for BK21 projects at Hanyang University.

From 2002 to 2007, he was a Director of Intelligent Mechatronics Research Center, Korea Electronics Technology Institute (KETI), Puchon, Korea, where he worked on the development of special electric machines and systems.

From 2008 to August, 2015, he was an Associate Professor with the School of Electric Engineering, at the University of Ulsan, Ulsan, South Korea.

Since August, 2015, he has been a Professor with the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at th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South Korea.

He has authored and coauthored over 140 publications on electric machine design, analysis and control, and power electronics.

He has one pending US patent and 20 pending Korean patents.

His current research interests include high performance electrical machines, modeling, drives, new concept actuators for special purposes, and numerical analysis of electromagnetic fields.

Dr. Hur is an IEEE Fellow and is also Associate Editor for IEEE TRANSACTION ON POWER ELECTRON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