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기는 다양한 회전 부하에 적합하여 여러 산업 분야에 전동기나 발전기로써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전기기기이다.
2.1 회전자 형상에 따른 특성 차이
유도기는 부하의 운전 특성을 고려하여 회전자를 다양하게 설계하고 있다. 기동할 때 큰 토크를 요구하는 것과 운전하는 동안 큰 토크를 요구하는 것에
따라 회전자의 형상을 다르게 설계한다(11,14,15). 그림 1은 NEMA(14)에서 규정하고 있는 회전자의 형상을 나타낸 것으로서 A와 D는 일반 농형 회전자의 구조이고, B는 심구형 회전자이며, C는 이중 농형 회전자의 구조이다.
D와 같은 일반 농형 회전자는 기동할 때 큰 토크를 요구하는 곳에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대부분의 유도발전기 회전자는 A, B, C와 같은 형상으로
설계 제작되고 있다
그림. 1. 유도기의 회전자 형상
Fig. 1. Rotor shape of induction machine
고정자의 형태는 모두 같고, 회전자의 형상을
그림 1과 같이 4가지(A, B, C, D)로 설계·제작한 경우 정지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운전할 때의 토크 곡선에 대해 NEMA에서 규정한 특성 곡선은
그림 2와 같다
(2,10,14,15). 회전자 형상에 따라 기동할 때와 운전할 때 토크의 크기가 다르고 또한 최대 토크의 크기가 서로 다르다. 기동할 때 토크가 가장 큰 것은 D형 회전자이고,
최대 토크가 가장 큰 것은 A형 회전자이다. A형과 B형의 회전자는 기동할 때 토크가 거의 비슷하다.
그림. 2. NEMA A, B, C, D 회전자의 토크 곡선
Fig. 2. Torque curves for NEMA A, B, C, and D rotors
2.2 유도발전기의 등가회로도
그림 3은 유도기의 동작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반 농형 및 심구형 또는 이중 농형 회전자에 대한 등가 회로도이다(5,10,12).
이 등가 회로도는 전동기로 사용할 때는 물론이고 발전기로도 운전할 때의 특성 해석에도 바로 적용할 수 있다.
그림. 3. 유도기의 등가회로도
Fig. 3. Equivalent circuit diagram of induction machine
여기서 $I_{s},\: I_{m,\:}I_{r}$은 각각 고정자 전류, 자화전류 및 회전자 전류이고, $X_{sd,\:}X_{m,\:}X_{rd}$
는 각각 고정자, 자화 및 회전자의 리액턴스이며, $X_{1d,\:}X_{2d}$ 와 $R_{1,\:}R_{2}$ 는 각각 심구 및 이중 농형 회전자의
안쪽 및 바깥쪽 리액턴스와 저항을 의미한다. 그리고 $s$는 슬립이며, $V_{s}$는 고정자 전압이다.
그림 3⒝에서 첨자 1은 회전자의 안쪽(inner)을 의미하고, 첨자 2는 회전자의 바깥쪽(outer)을 의미한다.
그림 3의 등가회로도 표시된 각각의 파라미터 값과 고정자와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 등을 알면 유도발전기의 동작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림 3⒜ 및 그림 3⒝에서 일반 농형 회전자 임피던스 $Z_{p S}(s)$ 및 심구 또는 이중 농형 회전자의 병렬 임피던스 $Z_{p D}(s)$는 식(1)과 같다.
위의
식(1)에서 구한 병렬 임피던스와 고정자의 임피던스로부터 고정자에 흐르는 전류는
식(2)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8,9).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는 일반 농형과 심구 또는 이중 농형은 약간 다르게 나타낼 수 있다. 우선 일반 농형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 $I_{r}$ 와 심구
또는 이중 농형 회전자의 안쪽($I_{1}$) 및 바깥쪽($I_{2}$)에 전류는 각각 다음
식(3)과 같다.
자속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자화전류는 고정자에서 회전자로 흐르는 전류를 제외한 것으로서 다음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는 일반 농형과 심구 또는 이중 농형은
약간 다르게 나타낼 수 있다. 우선 일반 농형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 $I_{r}$ 와 심구 또는 이중 농형 회전자의 안쪽($I_{1}$) 및 바깥쪽($I_{2}$)에
전류는 각각 다음
식(4)과 같다.
와 같이 고정자 전류와 역률의 관계로부터 구할 수 있다.
심구 또는 이중 농형 회전자의 경우 또 다른 방법으로는 고정자에 흐르는 전류에서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를 제외한 값으로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는 일반
농형과 심구 또는 이중 농형은 약간 다르게 나타낼 수 있다. 우선 일반 농형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 $I_{r}$ 와 심구 또는 이중 농형 회전자의
안쪽($I_{1}$) 및 바깥쪽($I_{2}$)에 전류는 각각 다음
식(5)과 같다.
와 같은 관계식으로도 자화전류를 구할 수 있다.
고정자에 유입되어야 할 유효전력($P$), 자속을 만드는데 필요한 무효전력($Q$) 및 역률($pf$)은 각각 아래 식과 같이 구하면 된다.
슬립에 따른 유도발전기의 토크는 일반 농형과 심구 또는 이중 농형 회전자에 따라 서로 다르게 표현하고 있다. 일반 농형의 토크는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는
일반 농형과 심구 또는 이중 농형은 약간 다르게 나타낼 수 있다. 우선 일반 농형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 $I_{r}$ 와 심구 또는 이중 농형 회전자의
안쪽($I_{1}$) 및 바깥쪽($I_{2}$)에 전류는 각각 다음
식(9)과 같다.
와 같고, 심구 또는 이중 농형의 경우 토크는 회전자 안쪽 저항과 바깥쪽 저항 각각에 흐르는 전류에 의해 다음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는 일반 농형과
심구 또는 이중 농형은 약간 다르게 나타낼 수 있다. 우선 일반 농형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 $I_{r}$ 와 심구 또는 이중 농형 회전자의 안쪽($I_{1}$)
및 바깥쪽($I_{2}$)에 전류는 각각 다음
식(10)과 같다.
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p$는 유도발전기의 극수 이고, $w_{r}$는 회전자의 각속도이다.
토크와 속도에 의한 유도발전기의 운동방정식은 다음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는 일반 농형과 심구 또는 이중 농형은 약간 다르게 나타낼 수 있다. 우선 일반
농형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 $I_{r}$ 와 심구 또는 이중 농형 회전자의 안쪽($I_{1}$) 및 바깥쪽($I_{2}$)에 전류는 각각 다음 식(11)과 같다.
과 같다.
여기서, $J$ 는 관성모멘트이며, $T_{m}$ 는 발전기에 연결된 기계적인 토크이며, $T_{g e}$는 유도발전기의 전자계 토크이고, $D$
는 마찰로 발생하는 손실에 해당하는 점성 계수이다.